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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 의의
1. ‘동질성을 가진 소집단’으로 개념화
2. ‘타인과 일체가 되어 협동관계를 맺고자 하는 심성적, 정신적 현상과 관계’로 개념화
3. ‘지역과 결부된 조직체의 단위’로 개념화

Ⅲ. 농어촌공동체

Ⅳ. 도덕공동체

Ⅴ. 지식공동체

Ⅵ. 청소년공동체
1. 교육 분야
1) 인터넷을 통한 학교 재단의 비리 폭로
2) 교육 주체로서의 자기 위치 찾기
3) 입시·전공에 대한 정보 교류
2. 문화 분야
1)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2)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접근 용이

Ⅶ. 러시아공동체
1. 새로운 불평등과 깨뜨려진 공동체의 꿈
2. 새로운 정체성의 모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뒤르켐에 있어서 공동체(사회 또는 집단)는 구성원들의 합(合, sum)보다 더 큰 전체이다. 전체 속에서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은 개인으로 하여금 도덕감과 행동을 유발시킨다. 도덕감은 한편으로는 집단의 규범과 규칙에 대한 존경감과 규율정신이고, 도덕감은 이타주의 정신이요, 자아의 이익과 특권과 소유를 집단 또는 집단 구성원들을 위해 자유롭게 포기하는 자발성이다.
뒤르켐은 정서를 담고 있는 이타주의를 도덕성의 핵심으로서, 도덕성의 내적 수용으로서 본다. 그는 어린아이들에게도 감정이입의 능력이 있다고 본다. 그에 의하면, 개인이 그 자신을 초월하여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느끼고 행동할 때 감정이입 및 동정심은 이타심으로 전환될 수 있다.
듀이(Dewey)는 공동체를 한 집단 내에서 공공의 이익에 대한 이해 관계를 가지고 다른 집단들과의 상호작용 및 협동적 교제를 하는 단체로 본다. 이러한 공동체는 곧 민주주의를 가리킨다. 민주주의는 이해관계가 갈등할 때 다른 사람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하는 삶(생활)의 방식으로 공동체에의 참여와 책임을 강조한다. 이처럼 콜버그는 듀이의 민주적 공동체의 개념을 도덕교육의 수단으로 여겼다.
로이스(Royce)는 인간의 조화로운 삶은 나와 나의 사회적 세계와의 사이에 행복한 결속이 있어야 가능한데, 이 결속은 나의 사회적 순응, 즉 사회에 대한 ‘충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충성은 나와 타인을 구속하는 모종의 결속에 대한 충성으로 우리는 이러한 결속을 통해 타인에게 충성할 수 있다. 충성의 명분은 항상 개인과 사회와의 결속이다.
이처럼 충성이란 사회적인 것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다. 개인이 공동체를 위해 실제로 바친 사랑이다. 충성은 공동체를 요구한다. 그러나 공동체에 대한 충성 사이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수중 외(2002), 공동체란 무엇인가, 공동체의 형성과 공동체이론, 어학사
◈ 김용우(2002), 공동체운동의 현실과 전망, 사회비평
◈ 신현우(1996), 공동체주의의 도덕 교육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원
◈ 스테판 뮬홀·애덤 스위프트(2003),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한울아카데미
◈ 신용하(1985), 공동체 이론, 문학과 지성사
◈ 아그네스 헬러, 개인과 공동체, 백산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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