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의 정립시기로서 사진을 통해 ‘본다’라는 관점을 취한 1900년대에서 1920년대까지의 제 1단계, 전달매체로서 사진이 무엇인가를 ‘알린다’는 관점을 취한 1930년대에서 1940년대까지의 제2단계, 그리고 사진의 ‘영상적 자아의식’ 의 정립기로서 1950년에서 1960년대까지의 제3단계가 그것이다.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평등과 성 억압의 체제에 기초하는데 그 핵심에는 가부장제가 있다.
① 가부장제(Patriarchy) = 아버지에 의한 지배 = 남성우월성의 상징=가부장적 가족은 여타 모든 생활영역에서 남성 지배를 재생산 = 남성에 의한 지배
한다.
둘째, 페미니즘적 시각을 통해 자본주의의 표준화된 여성상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기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해본다.
이를 위하여 2005년 TV광고 중 우리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8편의 광고를 선정하여 바르트의 이론을 모방한 ‘기호학 중심의 신화’의 방법으로 분석한다.
속의 남성 중심적 사상만을 거세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계급적 지배라는 의미 역시 동시에 포함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사회학자인 베버는 이 용어를 ‘전통적 사회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권력의 한 유형’이라 보았다. 전통사회의 가족에 있어 상속을 바탕으로 가족성원중 한사람이 다른 성원에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5 겨울호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는 현 상황에서 과연 우리 사회의 매스미디어는 여성과 여성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최근 몇 년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표상하는 여성의 이미지 또한 큰 전환기
매체와 더불어서 등장하게 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의 작용에 대해서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에 그 의미를 둔다.
또한, 요즘 광고에 대해서 부연하자면, 요즘처럼 광고의 이미지가 곧 브랜드의 이미지로 직결되는 상황에서 광고는 소비자의 기호에 찰떡처럼 달라붙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게 되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linguistics)에는 언어와 사회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사회 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 처리 과정을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전산 언어학(computational linguistics), 언어와 인간의 마음(mind)을 연구하는 심리 언어학(psycholinguistics), 기호로서의 언어를 연구하는 기호학(semiotics), 언어와 뇌를 연구하는
속한 사회변동’은 게임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빠르게 바꿔놓았다.
게이머가 ‘프로’가 되고 옆집 철수는 리니지로 돈을 벌고 뒷집 영희는 스타크래프트 페인이 되고 컴퓨터 화면을 보고 달려가 헤딩하는 윗집 바둑이를 보며, 우리는 ‘게임’으로부터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게임’에서
양상을 대변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하여 근대가 아직도 그의 동력과 관성력을 유지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토대를 형성시키는 과도기에 있다라는 점에서 논리가 출발하는 논리전개상의 제한점을 가지며, 논의의 범위는 대체적으로 기술·경제적인 측면으로 한정한다. 포스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