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경우, 음반 제작사를 중심으로 유통, TV, Club의 3 경로를 통해 유통이 되는 반면, 한국의 경우는 음반 제작사를 중심으로 기획사, 유통업자, 직접 판매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음악산업이 미국 음악산업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아마도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저작권 피해에 대한 심각성
영화, 음악 게임 등 콘텐츠 산업은 국내 총생산의 6.9%를 차지하며 그 비중이 매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불법 복제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받는 피해는 심각한 반면 부법 복제가 ‘범죄’라는 사회 전반의 공감대는 부족하다. 2007년 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 따르면 7
저작권법은 고정화(fixation)를 요건으로 하지 않으므로, 음악저작물이 반드시 악보나 음반 등에 의하여 고정화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즉흥연주나 즉흥가창도 음악저작물로 성립할 수 있다.
원래 일본의 초기판례는 악보 등의 매체에 고정되지 않은 즉흥음악은 반복실시가 어렵기 때문에 저작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서비스 업체들은 증가하는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전자상거래에서는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으로 번역할 수 있으며, 이동통신에서는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으로도 번역이 가능하다. ARPU가 상승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대한 이용이 높아진
산업 또한 이러한 딜레마에 빠져있다. 불법공유로 인해 매출의 증대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음악파일의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설치된 디지털 저작권 보호기술(Digital Right Management: DRM)의 해체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애플의 iTunes는 2007년 5월 30일부터 EMI의 곡해 대해서 DRM을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산업재산권이 포함되며 이외에도 산업상 저작권, 첨단산업재산권 및 정보산업재산권 등이 포함된다. 저작물을 창작한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된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그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산업 사례연구, 2005
이에 반해 온라인 음악시장은 점점 활성화되었으며 매년 두 자리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7년에는 음반산업 650억의 5.6배에 해당하는 3,700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그림 2 참조)
<그림 2>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화와 더불어 1997년 이후 MP3파일과 같은 압축 오디오 파일의 개발로
음반산업의 현황
음반산업의 이슈
음반산업의 변화 양상
음반산업의 현황
1. 김동률-신화만 상반기 10만장...99년 집계 후 최저
2. 소리바다에 이어 저작권 파동 포털에게 까지 확대
3. 음원 유통시장에 네이버가 떴다…디지털음악시장 지각변동
4. 한국 불법복제율 43%…부끄러운 IT 강국
5.
산업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들은 음반과 온라인 음악 시장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에 대해 P2P-웹하드 사이트를 통한 음악 불법복제의 만연 때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밖에 수년째 유무선 온라인 음악서비스 요금이 인상되지 못했고 컬러링과 벨소리 등 휴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때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