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세계 음반 판매량을 살펴보면, 3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이 1위이고, 그 뒤를 일본(17%), 독일(8%), 영국(7%), 프랑스(6%)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음악산업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음악 한곡당 4~5MB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MP3에 대항하는 압축포맷인 AA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WMA 등이 음반사들에게 주로 채택되고 있다. 이는 MP3가 사실상의 공개표준으로서 저작권관리가 불가능한 반면 WMA, AAC 등은 고압축과 고품질의 음질을 보장하면서 저작권관리가 가능하기 때문
Ⅰ. 서론
냅스터 판결은 온라인음악시장에 대한 오프라인 사업자들의 승리를 의미하지 않으며, 오히려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해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사업자간 제휴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세계 5대 음반사들은 올 여름을 온라인음악시장으로의
온라인음악의 영향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주목해야 하는 사실은 온라인음악이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Napster 및 이와 유사한 소프트웨어의 광범위한 유통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 교환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면 음반산업계는 어떤
인터넷음악 유통형태에 심하게 반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묶음 판매를 통해 위험(risk)를 고려한 초판 제작비용을 조달해 왔기 때문이다. 셋째, 인터넷음악은 저렴한 제작, 유통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소규모의 독립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다. 음악산업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