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어 사전이 가질 수 없는 살아있는 언어사전이라는 점에서 훨씬 가치가 있다. 음성정보를 기록한 방언 자료로 방언 음성사전과 용례 음성사전을 구축할 수도 있다. 이렇게 구축된 음성 방언 자료를 보존함으로써 방언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지역문화원을 설립하여 생활 민속 가이드의 자
표준어로 수행된다. 이러한 표준어에 의한 방송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국어의 통일‧순화에 적잖이 기여하고 있다. 방송언어가 시범어로서 전국 방방곡곡에 파고들어 방언을 몰아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일상어가 표준어만으로 영위되지 않고 지역방언에 많이 쓰이고 있기
표준어의 중요성을 바로 깨닫고, 표준어가 제자리를 잡고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 나라를 문명 국가로 발전시키는 일에 다 같이 솔선 수범해야 하겠다
본론 : 표준어 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 항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
방언이 보여주는 언어적 차이도, 다른 방언권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하나의 소방언권을 하위 구획한 방언 정도의 차이에 불과하다.
2 본론
2.1 음운
2.1.1 음운 체계
① 이미 육지에서는 사라져 버린, 15세기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모음인 ' ' 가 보존되어있다.
지금도 제주사람들은 글자로
4. 일상생활에 쓰는 제주사투리들 (어휘 중심)
기후와 때에 대한 사투리
그저끼 : 그저께
그지게 초냑 : 그저께 저녁
뉠 모리 : 내일 모레
숭년 : 흉년
아척 : 아침
언처냑 : 엊저녁
요소시 : 요사이
저슬 : 겨울
사람들에 대한 사투리
할으방,할망 : 할아버지,할머니
아방,어멍 : 아버지, 어머니
언어학의 발전에 따라 사회 방언은 중요한 새 연구 과제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다.
본고는 사회 방언 중에서도 군대 방언을 연구 주제로 선정하였다. 사회방언의 일부 형태로 볼 수 있는 군대 방언의 형태와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함이며, 군대라는 조직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전라도방언의 특징
- ‘ㅿ’과 ‘ㅸ’이 각각 ‘ㅅ’과 ‘ㅂ’으로 살아남음.
중부에서는 ‘ㅏ’로 변한 ‘ㆍ’가 ‘ㅗ’로 변함.
어두의 평음이 경음화 되는 현상이 뚜렷.
‘ㅣ’ 역행동화 현상이 강함.
‘-는데’의 자리에 ‘-는디’, ‘-니까’ 대신에 ‘-ㅇ깨, -ㅇ깨로’가 들어감.
‘-요’가
방언의 자음 19개에 / /를 포함한 20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운소체계는 무성조 무음장 지역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2) 음운 현상
① 옛 문헌에 나오는 같은 어두 자음들이 육지의 현대말에서와 달리 ''이 '튀-, 태, 착, 차-'와 같이 유기음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제주방언은 육지와 달
사투리를 사용하는 인물을 비속화․저속화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시청자나 관객의 상상과 기대를 넘어서는 “의외의 표현”이 웃음 유발 요인이 된다. 이들은 시청자나 관객이 생각지도 못하는 표현을 쏟아냄으로써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다. 때문에 정작 그 지역사람들이 과연 특정 상황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