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알렌, 아펜젤러, 언더우드 등 여러 선교사들의 헌신으로 기독교가 널리 퍼져 어느새 교회가 3만 9412곳, 성도수가 1282만 여명이 된 한국은 선교 2세기를 맞이하여 해외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선교사들을 파송함으로, 선교적 세기로 들어서려는 노력을 하고
떼려야 뗄 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샤머니즘 중에서도 ‘한국 무교’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인의 심성 근저에 깔려 있는 종교성이라고 할 수 있는 무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한 무교가 기독교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봄으로 바람직한 선교전략을 재고해보려고 한다.
I. 서론
한국 개신교를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개신교선교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조망이 필요하다. 19세기 당시 개신교의 선교 정책과 한국의 상황, 그리고 개신교 전파과정에서의 영향력 있던 선교사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앙적 배경에 대해
선교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문화적, 신학적 배경을 가진 교회들 간의 교류를 강조합니다. 에큐메니컬 선교신학의 연구는 특히 오늘날 급변하는 세계에서 교회의 역할과 선교방향을 재정립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 연구는 선교학적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합니
선교를 완성 하셨듯이,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도록 보냄을 받았다. 모든 사람이 보냄을 받았다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각각 선교적 사명이 주어졌다는 말이 된다.
선교의 변화
신학적인 개념보다는 지리적이고 역사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서 세계는 여전히 기독
선교를 완성 하셨듯이,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도록 보냄을 받았다. 모든 사람이 보냄을 받았다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각각 선교적 사명이 주어졌다는 말이 된다.
선교의 변화
신학적인 개념보다는 지리적이고 역사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서 세계는 여전히 기독
선교의 역사는 복음을 가진 문명권 내지는 사회계층과,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문명권 내지는 사회계층의 접촉에서 활발하게 일어난 것으로 접촉의 역사인 것이다. 이러한 문명의 접촉에서 매체 곧 미디어는 선교 확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현대 사회가 만들어 낸 혁명적인 정보전달 방법인 뉴미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선교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WCC 창립과 함께 서구 선교 철수정책이 전개되면서 1954년 동아시아교회협의회에서 제 3세계 선교사 파송정책이 채택되면서 한국과 필리핀 등의 선교사가 태국으로 파송되기 시작했다. 그 후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에 들어서 제도적 교회 밖
2. 주기철 목사와 배형규 목사의 활동
1) 신사참배 반대운동과 주기철 목사의 활동
(1)신사불참배 운동과 주기철 목사
본격적인 항거운동은 1938년 초 전국노회에 신사참배가 강요된 때부터 일어났다. 2월9일 교세가 가장 강하고 한국 교회의 지도인물들이 다수 있는 평북노회가 가장 먼저 신사참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