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01302(삼공일삼공이)’ 그리고 시 ‘요리사와 단식가’
제목부터가 특이한 ‘삼공일삼공이’라는 영화와 시의 제목이라는 생각이 전혀 안드는 ‘요리사와 단식가’라는 시.
영화를 감상하기 전에 영화화되어 화제가 된 장정일의 시 ‘요리사와 단식가’를 먼저 감상해보았다. 각 행이 긴 총 3행
장정일로 이어진 문학에서의 성적 자유운동이 최근에는 미술에서 김인규교사의 누드미학으로 이어지고 있다. 옷을 벗은 부부의 몸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것에 대한 시민단체, 검찰, 학교의 보수적 대응은 일상적 억압의 소재지가 어디인가를 환기시키는 데에 프랑스 68혁명 때의 나체시위보다 더
장정일 등 문단에서 이름을 알린 작가들, 심지어 검궁인과 같은 무협 작가들마저 삼국지의 번역 및 편역이 몇 차례나 이뤄졌음에도 또다시 새로운 편역을 반복하는 양태들을 보여주는 것 역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왜 이토록 동아시아 삼국은 삼국지에 열광하고 있을까? 중국 4대 소설이라고
장정일의 소설 내게 거짓말을 해봐, 이현세의 천국의 신화 등이다. 1993년 출범한 문민정부 하에서도 분단이라는 상황이 존재이유인 국가보안법에 저촉되는 금서목록이 존재했다. 인권운동사랑방에서 발행하는 인권하루소식에 의하면 서점가엔 판매금지 도서 및 반품 협조 요청이라는 공문이 있었는데
장정일, 하재봉, 이순원, 구효서 등의 탄탄한 작가군을 형성하게 된다. 세기말적 분위기에 상당한 독자층을 형성한 반면에 뚜렷한 자기 이즘을 보여주지 못하고, 새로운 서술구조의 틀도 마련하지 못함으로 인한 일과성의 흐름의 정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80년대 민중계열의 작가군은 상업주적
장정일의 소설 「아담이 눈뜰 때」는 이러한 성적권력과 더불어 동성애를 언급함으로써 새로운 성 담론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성 담론을 통해서 사회에 비판을 행하는 또 한 명의 작가로는 유하를 들 수 있다. 유하의 시집 『무림일기』는 비정한 가치체계 위에 세워진 현실을 풍자, 야
‘적의 부재’, ‘적의 불분명해짐’
→ 80년대 해체시가 지향하던 정치성 소멸
→ 전과 다른 실험시(후ㅌ기 현대적인 시) 등장
무수한 매체들의 현실 무반영
→ 언어, 시 자체로의 회귀
자아의 탐구 및 분열
- 김정란 <피의 시간>, 함기석 <그 사내>
패러디 시
-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
장정일의 소설 <내게 거짓말을 해봐>
<판결문>-피고인은 본 소설의 포르노 형식을 기성 권위에 대한 가장 극렬한 도전을 담고 있는 문 학적 표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목적만 정당하면 수단은 문제되지 않는다는 논리와 같다. 현대 민주주의에서는 목적과 수단이 정당해야 하므로 이 논리는 인
장정일,「조봉암 : 우리 현대사가 걸어보지 못했던 길」『인물과 사상』74, 인물과 사상사, 2004
일본의 유학 이후 그는 모스크바공산대학에 유학하였고, 귀국하여 1925년 결성된 조선공산당에 박헌영과 함께 당 산하 청년조직인 고려공산청년회에서 중심인물로 활약하게 된다. 고려공산청년회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