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송영감은 자신이 앓고 있는 동안 젊은 조수와 함께 달아나 버린 아내의 일이 가슴에 못이 되어 아내를 욕하는 꿈을 꾸다 가 어린 아들이 우는 소리에 잠에서 깨어나 머리가 무겁고 언짢다. 병석에서 7세된 아들 '아들이'를 끌어안으며 아내에 대한 원 망으로 밤을 지샌다. 송영감은 조수가 이 가
충청도 충주읍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미륵동이 있다. 그리고 그 건너에는 탑골이 있다. 이 두 동리에는 김승지와 박의관 등 아주 전형적인 토호가 살고 있었다. 그 중 김승지는 아주 성격이 흉포하다. 그는 백성들을 괴롭혀서 엄청난 재산을 모았다. 그러 나 그는 딸들만 줄줄이 두었을 뿐 아들이 없
1) 사건의 변화 및 첨가
소설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는 영화화 과정에서 사건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부분적으로 샤머니즘적인 요소를 강화하기 위한 감독의 작의적인 의도로 보여지는 몇 개의 사건들이 첨가되었고, 사건의 순서나 배경에 있어 약간의 변화가 발견될 뿐이
<서론>
횡보 염상섭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임에 분명하다.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
Ⅰ. 서론
빙허(憑虛) 현진건(玄鎭健)은 한국 근대소설의 기틀을 나름의 소설미학으로 자리 매기는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식민통치로 어두운 시대를 살았던 지식인으로서 민족적 양식을 끝까지 지켜나간 몇 안되는 문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조선조시대에 역관을 세습할 정도로 잡과 출
인간들은 세상의 모든 것을 기호로써 변별하여 놓으려하고 있고, 새로 만들어가고 있다.
사회속에서 인간들은 인간들끼리 만들어놓은 기호들 속에서 살아가며, 기호를 이용하여
서로간에 의사를 교환·소통하고 사회를 구분 짓는다. 즉 사회속의 모든 것은 기호로써
이름지어져 있다. 그러나 이렇
1. 서론
'소설'이란 일정한 길이를 지니고 처음과 끝이 존재하며 그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주인공이라는 인물이 등장하고 작가가 서술하는 관점이 비교적 통일성을 지니는 이야기 형식을 가리킨다. 서구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이야기를 'novel'이라는 말로 불렀으며, 이전 시기의 민담·전설·영웅담과는
이광수의 문학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언급하자면, 이중적 면모를 볼 수 있다.
그것은 민족주의자로서의 이광수가 친일적인 매국 행위를 하는 작가로 변절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지녔던 지나친 계몽성의 인식이 근대화된 서구 문명을 잘못 이끄는 데에서 발생된 문제이며, 다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