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된다.
이러한 구원적 패러다임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정된 해석이 여러 가지 중요한 방식에서 경험과 모순될 때 종교적 전통들은 위기에 빠지게 된다. 여성신학에 있어서의 비판적 원리(경험)은 여성의 총체적 인간성을 부정하거나 축소시키거나 혹은 왜곡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구원적일 수 없
그러나 이와 같은 피임방법은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 20세기 전반기에 여러 가지 피임법이 사회적으로 호응을 얻었고 1950년대에는 먹는 피임약이 최초로 제조되었다. 그 이후 자궁내 장치에 의한 피임 방법이 새로운 형태로 도입되어 먹는 피임법과 함께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통용되었다.
성의 억압과 그에 대한 궁녀들의 대응 양상을 중심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그는, <운영전>의 액자 구조는 성에 대한 담론이 금기시된 당대 현실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장치이며, 김 진사의 월장(越牆)은 성의 표출을 제한하고 금기시한 왕조 사회의 규범에 대한 항거임과 동시에 권력에
대해 아는 것 또한, 우리들의 뿌리와 정신을 아우르는 과정이다. 그러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보아도 북한에 대한 언급은 없다. 물론 북한에 대한 지형, 기후적 정보는 일부분 언급되지만 그것은 세계의 어떤 나라에서도 알 수 있는 정보이므로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으로 보기
자신의 운명에 합당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이다(Asch and Fine, 1997).
또한 가부장제 가부장제는 단순히 여성에 대한 남성의 억압적 구조일 뿐 아니라, 연장자에 의한 억압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본 보고서에서는 가부장제를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남성중심적 가치가
원인이 존재한다. 그 원인들 중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매스미디어이다. 매스미디어란 무엇이고 어떻게 그런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일까?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알아야하는데, 어떤 방식으로든 나름대로 세계를 이해하고 살아간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
성학대의 역동성으로 인하여 가해자 뿐아니라 피해아동 자신도 비밀을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성학대의 비밀은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오랜동안 지켜지는 경향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평생동안 비밀이 지켜지기도 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그 원인이 어디에
성덕(成德)·천웅(天雄) 등 소위 허베이삼진[河北三鎭]은 항상 자립의 움직임을 보이고, 종종 반란을 일으켜 중앙정부를 위협하였다. 9세기 초에 당나라 헌종(憲宗)이 번진억압책에 성공하여, 중앙으로부터 절도사를 파견하고 외진군을 절도사 관할에서 분리시킴으로써 당은 안정기를 맞이하였다. 그러
생각이 든다. 사회의 변화속에 현재 그들의 방식을 옹호하는 사람과 비판하는 사람의 공방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뜨거운 이슈인 동성애(homosexuality)를 과연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자신과 다른 그들의 성에 대한 차원을 어떤 관점으로 생각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보지
사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고, 동등한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목표는 역사․문화․정치․종교․경제 등 기존의 사회제도 및 인간생활의 제반문제와 기저에 깔려 있는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에 이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