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
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문학을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이라는 이원적인 단위로서 생각하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추세라는 점이다. 이같은 2분법은 문학사의 2분법적 인식 태도를 암묵적으로 수긍하는 전통단절론의 입장에 서는 것이 된다. 또 다른 이유로서, 비과학적으로 전통론에 접근하는 국수주의적 태도가 불식되지 않고
고전주의에 대한 이런 집착은 문학전통을 받아들여야 할 것과 받아들여선 안 될 것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으로 빠지게 하여 전반적으로 문학사의 전통과의 단절을 낳았다. 즉 문학사에서 특정시대의 문학사조의 수용에만 한정했고 동독문학을 다양한 시대흐름과 조류로부터 차단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전」을 배우는 의의가 무엇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흥미와 관심을 보일 것이다.
문학과 근대의식』에서 김기림은 모더니즘의 종말을 단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서양추수적 근대주의의 무효성을 말한 것이었다.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이렇게 보편적 근대의 이념이 동요하는 가운데 30년대 후반 문단에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게된다. 이러한 복고적 관심은
1. 들어가기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에서 나타나는 모성애의 형태를 분석, 감상하고 이를 통해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에서 공통적으로 이어지는 모성애의 모습과, 또 다르게 나타는 모습을 비교해 본다. 아울러 시대를 반영한 문학 속에서 모성애가 어떤 시대상을 담고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