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의 많은 이본들 중에서도 고등학교 국어(하)에 실린 `열녀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현재 ‘춘향전’은 누구나 친숙하게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한국의 국어교육, 특히 문학교육의 대표적인 정전이다. 그렇다면 ‘춘향전’은 처음부터 정전으로서의 운명을 타고 났는가. 최근에 들어 문학계 전반에 정전의 해체와 반성을 위한 목
교육과정 ‘[10-문학-(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10-문학-(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보려 한다.
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
고전산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것
고전문학의 교육방법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Ⅱ. 고전문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
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은 국어과 교육뿐만 아니라
Ⅲ. ‘문학교육’에서 ‘고전교육’의 분리
1. 왜 하필 ‘고전’을 국어교육에서 분리하려는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언어기능 신장에 놓고 각 영역들의 내용을 텍스트 도구로서 활용하려는 방식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우 큰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