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되고 있어 노래 자체의 올바른 해석을 위해 설화와의 관련성 여부가 논란거리로 대두되기도 한다.
통일신라 시대에 꽃핀 불교적 귀족문화를 배경으로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고, 사상이나 내용 면에서 고대 시가와는 다른 일정한 수준을 보여 주었다는 데에 향가의 문학
공주는 우연히 마음이 당기고 좋았기 때문에 따라오게 하였고 남 몰래 관계를 하게 되는데 서동의 이름을 듣고 나서 동요의 근원과 ‘선화공주님은 남몰래 시집가서 서동이를 밤이면 안고 간다’라는 동요의 내용이 들어맞는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함께 백제까지 와서 선화공주는 왕후가 준 금을
설화들이 많이 실려 있으며 그 배경설화에는 노래가 불려진 상황, 노래의 내용, 노래를 부른 뒤에 생긴 결과, 그리고 현재(저작시기)까지의 내력 등이 설명되어 있다. 이러한 설화 속에 향가가 들어있는 만큼 향가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에는 『삼국유사』에 관한 이해가 많은 도움이 된다. 신라시대 향
공주가 귀양처로 갈 때 서동이 도중에 나와 맞이하며 시위하고 가고자 하였다. 공주는 그가 어디서 온지는 모르나 우연히 믿고 기뻐하여 따라가며 잠통하였다. 그 후에야 서동의 이름을 알고 동요가 맞은 것을 알았다. 함께 백제로 와서 모후가 준 금을 내어 생계를 꾀하려하니 서동이 대소하며 “이것
☞ 배경설화
<삼국유사>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竹旨郞條)>
삼국유사에는 이 노래를 짓게 된 동기를 설명해 주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죽지랑의 무리에 득오곡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매일 죽지랑을 모시다가 갑자기 열흘 가까이 나오지 않으므로 죽지랑이 그의 어미를 불러 연유를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에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가 포함된다.
다른 민족의 문학사가 그러했듯이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 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써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노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삼국유사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은 물론 삼국유사를 기록한 일연의 향가에 대한 인식, 설화에 대한 인식과 역사에 대한 인식, 나아가 불교에 대한 인식이 고려되어야 밝혀질 수 있는 문제다. 그리고
동륜태자(=진흥왕의 장남)와 관계를 맺어 아들을 낳아준다면 미실을 태자비로 삼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또한 진흥왕의 둘째 아들인 금륜태자(=신라 제25대 진지왕)와도 정을 나누며 후에는 동륜태자의 아들인 신라 제26대 진평왕과도 사통하며 아버지와 두 아들 그리고 손자로 이어지는 3대와 모두
노래로 불리워진 가사의 내용을 조선말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가작품들이 애당초 향찰표기법에 의하여 씌여진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먼저 입으로 불리워지는 방법으로 창조전승되여 오다가 후에 향찰표기법에 의하여 기록된 것들도 서사화과정에서 윤색된 것을 제외한다면 불리워지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