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이 된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어쨌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유의어가 공존할 수 있는 바탕을 찾는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동일한 의미 역할이라는 것은 공존의 바탕이 되는 것이 아니라, 대응쌍을 파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일한 의미라는 것이 표현의 다양성을 가진다
Ⅰ. 서 론
국어사의 시대구분을 하기 위해서는 음운사, 문법사, 어휘사를 모두 살펴 시대구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그 중 문법사의 변화를 시대 순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문법사를 살펴보는 관점으로 공시적 관점과 통시적 관점을 들 수 있다. 공시적인 관점으로는 예외로써 과거
. 인류 언어학자들이 낯선 원시 사회에 들어가 그 사회 구조나 문화, 또는 구성원의 인지 구조 등을 연구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상당 부분 채록한 언어 자료(주로 말)에 기대어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언어를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어느 정도 읽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세기에 접어들면서 문자체계상의 차이 외에 표기법 자체의 혼란을 겪다가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거쳐 『한글 맞춤법』의 제정으로 표기법의 대상을 표준말인 서울말로 규정하여 국어표기법의 통일을 이루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우리말의역사4공통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
법
1. 중세국어
앞서 존대법을 ‘대상 중심’적 관점이라 논하였는데 논지의 초점을 15세기국어에 맞춘다면, 먼저 제시할 의문은 ‘15세기국어도 현대국어와 동일한 관점에서 존대법이 운용되었느냐?’는 것이다. 상위자인 청자와 관련되는 대상의 존대 여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화자 자신이라는
<상대높임법 사용양상>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는 사용되지 않았다. 이 화자의 경우 자신보다 윗사람과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해요체를, 자신보다 아랫사람과의 대화에서는 해체를 선호하는 뚜렷한 경향을 보였다.
(3) 안비서 - 30대 초반
1) 하십시오체
하십시오체
평서형
‘-ㅂ니다
법연구 초창기부터 지금에 이르기 까지 매우 활발하고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일찍부터 경어법에 대해서는 통시적 연구도 다수 이루어졌다.
국어 존칭 형태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격조사, 선어말어미, 종결어미, 접미사, 대명사, 기타 어휘에 걸쳐서 공시적·통시적으로 검토한 논문이 다수 나왔으
국어의 문장종결법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p.2. 그는 형태 중심적 접근이 갖는 어려움의 하나로, 형식이 동일한 문장종결형이 여러 문장종결법을 실현한다는 것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a. 이것을 책상 위에 놓아라.(명령법) / 아이고, 배고파라.(감탄법)
b. 철수는 가(↘)(평서법) / 철수는 가(
세기를 맞으면서 지난 20년을 돌이켜 보면 국어교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즈음에서 국어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해 연구 방법론을 점검하는 것은 의의 있는 일이다.
지난 세기 동안에 국어교육 연구 분야는 연구 주제, 학술 논문, 학술지 등에서 많은 성과가 집적되
논문 다섯 편이 실려 있다. 또,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는 제 18회부터 제 20회에 걸쳐 3차례의 학술대회를 열어 민족문학과 교육에 대해 훌륭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토론을 벌였다. 여러 학자들이 현행 문학교육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지구화 시대의 민족문학교육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