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산출될 것 같지 않습니다. 여러 로만틔스트들은 더욱 분려하셔야 할 줄 압니다.
② 문예부흥으로 말미암아 자각한, 눈뜬 개성은, 고인의 전형 안에 들어 파묻혀 있는 것을 아름답지 못하게 생각한 것은 당연하다 말할 만한 것이다. 여기서 일어나게 된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로부터 개성을 찾고,
예술가가 된 경우이다.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명 미친놈이 예술을 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겉보기에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전에 없던 일탈, 혹은 일반인들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짓을 하는 경우이다. 한마디로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미쳐버린 경우이다. 사실 이런 분류법
Ⅰ. 서론 : 광기란 무엇인가?
이 세상에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있고 예술가들 중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상이 아닌 듯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했었다. 과연 우리는 그들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가 단순히 미치광이로 치부하기엔 그들이 남겨놓은 예술적 성과는 너무나 찬란하다. 우리는 여기서
이중섭은 고뇌의 황량한 들판을 거니는 미의 순례자였다. 현실과 차폐된 적막한 고뇌의 탄열 속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결벽한 심정을 오로지 예술에 의탁하고 투영시킨 화가였다. 그의 깊고도 그윽한 노래, 생명의 입김이 뿜어내는 격조 높은 노래는 오랜 시련과 방황, 절망과 충격 끝에 얻어진 노래이
미에서 인간의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2)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몽골제국이 단명하여 마르코 폴로가 귀국할 때는 이미 육로가 두절되어 해상통로를 이용하였다. 중국에서 원(元)나라가 무너지고 명(明)나라가 등장하자 남해로 향한 진출은 역사상 최대규모로 시도되었다. 명나라 영락제(永樂帝) 때부터 시작된 정화(鄭和)의 해상 원
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바로 현대의 산물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양식과 사회구조를 결정짓게 되는 것이다. 한편 예술적 측면에서는 앞 장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현대의 새로운 미적 감정과 이
미한다. 특히 바쁜 일에 매달려 사는 사람들이 보수는 적을 지라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일로 전환한다는 뜻이다. 긴장을 줄이고 좀더 여유를 갖는다는 말이다.
젊은 층으로 눈을 돌려보면, 프리터(freeter)라는 트렌드도 넓은 의미의 다운시프트와 일맥상통한다. 프리터란 영어의 프리와 독일어의 아르바
동서양의 자연관의 변천
1) 동서양의 자연관 비교
(1) 서양의 자연관
목적론적 관점 : 자연계의 모든 사물이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
기계론적 관점 : 자연의 원인을 이해한다면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하는 일도 가능
(2) 동양의 자연관
도교의 자연관 : '인간은 자연의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