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문열의 현대소설 황제를 위하여 작품분석
1948년 경북 영양에서 출생하였고 1979년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중편 "塞下曲"으로 등단했다. 장편으로는 "사람의 아들", "젊은날의 초상", "영웅시대", "시인", "오디세이아 서울", "황제를 위하여", "선택"이 있다. 산문집으로는 "사색", "시대와의 불화", 대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에 짚대님이 별자로다. 구멍 뚫린 나막신을 두 발에 잘잘 끌고, 똑 얻어 올 걸로 큼직한 오쟁이를 평양 가는 어떤 이 모양으로 관(髖) 뼈 위에 짊어지고 벌벌 떨며 지나갈 제.
신이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실은 상당히 중요한 것이라는 반어적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오랫동안 전해 오던 사소함”이라는 말은 아무리 당신이 나를 사소한 존재로 여기고 내 마음을 무시한다 해도 자신의 사랑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2연에서는 자신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신의 역할을 자각해야 했다. 그런데 인민대중은 역사의 주체이지만, 저절로 그들의 힘이 발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올바른 지도를 받아야만 자신의 역할을 자각하여 하나로 뭉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지도와 대중의 결합은 혁명운동의 필수조건이 된다. 주체사상에 의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신념 훈화자료 사례
1. 마음을 가꾼 젊은이들
지금부터 약 15년 전의 일입니다. 양지마을 사람들은 가난 속에 허덕이다 모해 마을을 떠나거나 마지못해 남아 있는 사람들도 실의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때 군대에서 이제 막 제대를 하고 마을로 돌아온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 청년은 마을의 몇몇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기의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이야기의 자료는 신문, 역사적 기록,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할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인격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시도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로버트 콜즈(R. Coles) 교수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아동의 도덕적 지능(the moral intelligence of children)\"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어떻게 하면 아동의 도덕적 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시켜 줄 수 있는가를 밝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