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1) 생애와 업적[Sigmund Freud, 1856~1939]
Sigmund Freud(1856~1939)는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비엔나대학 의학부에서 생리학을 수학하고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신경 병리학 연구나 신경질환 치료에 종사하여 인간정신 중에는 무의식부
심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했다. 1907년에 동부인해서 빈의 프로이트를 방문하고 강렬한 인상을 받게 되었다. 융의 입장에서 프로이트와의 만남은 기대와 실망이 뒤섞인 것이었다. 그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었지만, 그가 볼 때 프로이트는 편협한 자세와 사소한 것에 몰두하는 좁은 시야, 그리고 자신의
문학은 삶의 모방으로 작가의 사상과 체험 그리고 가치관이 융해되어 있는 언어의 예술이다. 작가들의 가르침은 물론 여러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전통적 수업방식과 같이 획일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으로는 그것이 잘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1. 서론
프로이트와 융은 존경과 우정에서 시작되어, 사상적 갈등을 거치고, 결국 결별과 반목으로 마무리된 두 사람의 관계는 정신분석학은 물론이고 현대 지성사에서도 가장 유명한 일화 가운데 하나다.
일반적으로는 융이 프로이트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 갈등과 결별의 이유로 거론되
프랑스의 모랄리스트들에 의해 시도되었다. 예컨대, 브류옐(Bruyere, J. 1645~1696)의 "성격론" 등이 그 하나로 "데오프라스투스의 성격론. 부제 : 금세기의 성격과 풍습"이란 서명으로 출판되어있다. 영국의 심리학자 베인(Bain, A. 1818-1903)도 데오프라스투스의 성격론에 흥미를 갖고 이를 번역한 바 있다.
심리학적인 정의도 여럿 있다. 의식과 잠재의식은 서로 공존해서 사람이 살아가도록 이끌고 있다. 의식은 말 그대로 의식이다. 생각을 하며 몸에게 명령해 행동을 한다. 의식이 “배고프다 밥 먹자”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의식은 몸을 이끌고 밥상 앞에 앉는다. 그리고 밥을 먹게 된다. 그러나 밥을 먹
Ⅰ. 문학의 기원과 기능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발생설
(1) 모방본능(충동)설
(2) 유희충동(본능)설 : 인간에게는 유희하는 본능이 있고, 이 본능이 문학을 창작하게 한다.
(3) 흡인본능설
(4) 자기표현본능설
2) 사회학적 발생설
생활을 위한 유희, 1차는 실용, 2차는 미적인 요소, 사회생활
Wundt와 Titchener를 중심으로 한 실험 심리학은 인간의 감각 및 지각과 같은 보편적 경험을 다루고 있으며, 행동과 발달이 배제된 의식의 기본 단위를 찾으려는 연구에서 내성적, 분석적인 접근을 강조하였다. 반면 Pavlov, Bekhterev, Watson 전통의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심리학은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에
과목명 : 광고학
주제 : PPL의 광고효과
PPL은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TV 프로그램 내에 협찬을 통해 해당 제품의 브랜드를 간접 광고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이 직접 광고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절감되고 협찬한 프로그램 시청률이 높으면 그에 비례해 노출 효과도 커지며 직접 광고보다는 상대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