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권리를 주장하며, 시장경제의 성숙에 일정 정도의 부를 축적한 세력들의 자발성에 의거하여 등장하였으며, 국가의 일방적 통제와 억압에 대하여 비판을 할 수 있는 교양을 갖춘 문화인 또는 지식인들이 밑바탕에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같은 맥락에서 중국의 시민사회도 다음의 몇가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가 알려지면서 역사학계뿐만 아니라 언론과 시민단체, 일반 국민들까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중국대사관 앞에서는 연일 시위가 끊이질 않았고, 언론들은 앞 다투어 고구려사와 관련한 특집을 내보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어 일어난 내란 중, 기니비사우에서는 수십 명이 고문을 당했으며 그중 일부는 고의적이며 자의적으로 처형되었다.
앙골라 정부와 앙골라독립민족연맹(UNITA)간에 맺어진 평화조약의 이행에 대한 기대는 무력 대치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그 결과 수백만 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고향을 떠나갔다.
사회의 형성과 지배의 정당화에 대한 사고는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더욱 체계화되어 전개되었는데, 특히 16세기에 와서 알투시우스(Johannes Althusius)는 구약 성경에 나타난 신과 이스라엘 민족간의 ‘신적 계약(Bund des Gottesvolkes)’ - 신과 이스라엘 민족간의 계약 -의 사상을 근대의 정치 이론으로 연결시키
정치투쟁으로의 전환과 민족주의 좌파와의 적극적인 제휴를 주장하였다. 이준식, 위의 책, 164~168쪽.
를 발족시킴으로서 조선공산당 창당 과정에서 배제된 서울파 등을 조선공산당에 통합하여 사회주의자간의 분열을 극복하고, 당시 일부 민족주의 세력의 자치론을 비판하면서 일제에 대한 비타협적
정치문화(중국과의 충돌가능지점)
가. Almond & Verba의 정치 문화 개념에 따른 미국의 정치 문화
미국의 정치 문화 건국 때부터 전통적으로 참여형 정치 문화와 신민형 정치 문화 조화를 나타내는 민주주의적 산업사회이다. 그에 대한 대표적인 예가 바로 건국 이후 지금까지 시민에 의한 정부
시민 참여형 시민운동
→ 촛불 집회에 대한 기사들을 보고 시민들은 언론이 진실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됨. 그러한 편파적인 보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과거)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바꿔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것을 실행에 옮김.
4. 권력의 분산과 분권화에 입
.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적 양상을 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