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 있어서의 성악의 생각
ⅰ. 거의 지배적으로 내려온 사상적 전통으로 구약성서 곳곳에 나타난다
ⅱ.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이원론의 순구자적 사상가들로 육신은 불순하고, 악한 반면 영혼은 순결하고 선한것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인간에게 있어서는 육신이 인간을 지배하기 때문에 인간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철학자, 서점 직원, 연필 만드는 사람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앙과 이성이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성을 통해 신의 존재와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철학적 논의를 통해 '진정한 인간'에 대한 그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그의 사상에서 인간은 단순한 육체의 존재가 아닌, 복잡한 내면의 세계와 그것을 주도하는 여러 가지 성격 특성들의 집합체로 보인다. 플라톤의 철학에 따르면, 인간의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하기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전통철학에 반기를 든 것이 포스트모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프레이리 교육철학자 또한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기계식, 고사위주의 수업에 반기를 들어 학생의 자율성을 주장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즉, 학생위주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인간의 본질에 대한 관점 혹은 관념을 인간관이라고 한다. 인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것으로 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을 알아보자. 고대서양철학자들을 중심으로 인간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플라톤이 바라보는 인간관은 인
철학자들은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인간성에 대한 탐구를 계속해왔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을 이성적인 존재, 사회적인 존재로 규정했다. 그들의 철학은 오늘날의 우리가 보기에는 공허하고 궤변적인 것 같지만 당시의 시각에서나 지금의 시각에서나 인간 존재의 심연을 울리는 기본적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 및 경험들을 선정해야 하며,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그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현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서양 중세사』중
의 말처럼 유대인의 역사는 그 분량에 있어서는 세계사 중 매우 미약하나 그들이 서양문명에 끼친 영향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하다는 것이다.
자 이제 그 흥미로운 유대인의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자.
1-1. 이스라엘 국가의 성립과 멸망
-BC 2000년 경(추정) 아브라함이 갈대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