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기로 하자.
신앙체계만을 가리키는 종교 용어가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활동을 전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즉, 이슬람권의 국가들은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바탕으로 정치와 합일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교일치의 사회들인 것이다. 현재 지구상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종교와 정치를
신앙체계만을 가리키는 종교 용어가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활동을 전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즉, 이슬람권의 국가들은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바탕으로 정치와 합일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교일치의 사회들인 것이다. 현재 지구상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종교와 정치를
연구에 몰두하여 비교해부학의 선구자가 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서는 수업하는 화가로 생활하면서 1000매에 달하는 스케치를 그리기도 하였고, 돌아와서는 궁정극장의 감독이 되기도 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파우스트>를 비롯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탈리아 기행>, <빌헬
신앙, 각종 의례, 전통 사회의 관습․ 제도 등에 관한 조사․ 연구와 동․ 서양의 민속을 비교 조사하여 전통 세시 풍속의 활성화 및 전승․ 보급, 민속 유물의 구입․ 수집․ 보존 관리 및 보존 처리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또한 민속 유물의 문화 상품화 및 정보화와 사회문화 교
비교하여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하였다.
1.1.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 내에 주재하고 있는 일반학교 비신앙 2학년과 목포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기독교 학교 신앙 여고생 2학년을 대상으로 신앙인과 비신앙인 학생을 분류하여 질문지 조사에 협조가 가능한 2개교 200명을 무선 표집하였다. 이 가운데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라캉의 욕망론을 한의학적으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한의학에서 본 욕망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Ⅱ. 본론
1. 라캉의 욕망론
라캉(Jacques Lacan (1901-1981))은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로서 파리의 프로이트학파를 창시한 정신분석가이다. 그는 구조언어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신앙인격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독립적 신앙인격은 기독교 선교를 위한 열정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한인 신자들의 전도열은 한국교회와 같이 짧은 역사를 가진 나라에선 찾아볼 수 없으리만치 고도화 되어 있었다.”고 백낙준은 회고한다. “북구주 각국의 기독교화에는 4세기를 요하였다.
연구하기로 하였다. 각 성경 그룹에서는 보다 대표성을 띄고, 흥미로운 본문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려고 노력하였다.
출애굽기의 사건들에 대한 각 다른 성경 본문에 대한 주석이 여러 가지이고, 그 해석 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각 주석들을 비교·분석하는 작업까지 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그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