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란 "불치의 병에 걸려 죽음의 단계에 들어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 환자를 죽게 하는 것"으로서 과거엔 이와 관계된 이들간에서만 논의되던 것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일반인들의 관심이 집중하게 되었다. 그러나 안락사는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 독일에서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생명의
안락사`라는 표현을, 지금은 안락사와 존엄사를 혼용해서 쓰지만 두 단어는 명백히 다르다.
안락사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수단에 따라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안락사(존엄사)로 나뉜다.
적극적 안락사는 의사의 관점에서 약물 등을 사용해서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이고, 소극적안락사 즉,
안락사’ 혹은 ‘존엄사’라고도 설명되고 있다.
(3)논의의 대상
사전 토론의 결과 진정안락사에 관하여는 훌륭한 의술의 한 경우이므로 허용됨이 당연하다는 것이 조원들의 공통된 견해였으나 부진정안락사에 관하여는 이를 허용하여야 한다는 입장과 반대한다는 입장으로 나뉘는 것을 알게 되었
1. 안락사 정의
안락사란 희랍어로 “고통이 없는 편안한 죽음”을 뜻하는 용어로서 불치병 환자들이 겪는 고통의 종식과 가족들의 너무 무거운 짐을 덜어주기 위해 생명의 연장을 중단하기 위하여 행하는 의료적 행위로써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환자가 고통 없이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 행
안락사는 통증이나 죽음 자체를 견디기 어려워하는 사람에게 어느 순간 고통 없는 죽음을 안겨 주는‘자비로운’ 행동이라는 찬성의 입장과 이에 비해 자비를 베푼다는 명목으로 흰 가운을 입은 의사가 산 사람에게 독극물을 주입하는 것은 살인행위에 가깝다는 반대 입장이 팽팽하고 맞서고 있으나
<과제명>
다음 글은 프랑스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한 것이다. 이 글에서 83세 여성의 죽음을 안락사로 볼 수 있는지 없는지 논하라.
"2020년 4월 15일 나는 의사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의사는 나의 어머니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했다. 그는 새벽 5시 30분에 어머니가 계시는 양로원을 방문했는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 독일에서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생명의 말살` 도 `안락사`라는 이름으로 통용되어 안락사에 많은 불신을 남기기도 했으며, 또 최근 의학의 놀라운 발달은 많은 식물인간을 낳게 되었다, 이것이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무의미한 연명의 거부`, `인간답게 살려는 욕망` 등의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같은 쟁점들에 대한 종교계와 의료계 등의 의견이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기 때문에 실제로 제도화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의 찬반론과 치료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