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확대 등에 따라 노동력의 지역간 이동을 통해 외국인노동자집단 구성이 다양화, 복잡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장기체류자 문제의 해결 방안이 없는 상태에서 정주화를 원천 봉쇄하는 폐쇄정책이 최선이 반드시 아니라면, 장기체류자에 대한 포용정책으로의 전환에 대하여도 진지한
Ⅰ.머리말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국경을 넘어선 이주의 흐름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결혼이주민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 ‘여성의 이주화’ 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여성의 이주가 전체 이주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다.
Ⅰ.머리말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국경을 넘어선 이주의 흐름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결혼이주민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 ‘여성의 이주화’ 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여성의 이주가 전체 이주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다.
Ⅰ.머리말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국경을 넘어선 이주의 흐름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우리는 부인할 수 없는 이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결혼이주민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 ‘여성의 이주화’ 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여성의 이주가 전체 이주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다.
Ⅰ. 서 론
세계가 하나로 통하는 지구촌에 대한 환상은 어떻게 실현가능한 것일까? 세계를 일일생활권으로 만드는 교통수단의 발달과 인터넷을 비롯한 실시간 정보통신 매체들의 발달이 서로간의 외형적 소통의 장벽은 허물었지만,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차이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문제는 요원한
1.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현황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종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및 년 전부터 '다문
화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
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
에
3. 인구학적 관점의 극복과 아시아 이주여성의 인권
지극히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다문화에 대한 합의 위에 국익, 가족 담론만 무성한 현 상황은 ‘다문화 없는 다문화주의’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국가의, 국가에 의한, 국가를 위한’ 다문화 담론 설동훈 전북대 교수는 한국의
문제점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국제결혼의 양상이 그 이전과 비교 할 때 여성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90년 610건에서 2005년 31,180건으로 50배 정도 증가하였다.
국제결혼의 여성화 현상은 결과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가난한 제3세계 배우자는
2) 경제적 어려움 극복
대다수 다문화가정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외국인 배우자들은 한국 국적이 없으므로 경제활동에서도 차별받고 있다. 정부차원에서 외국인 배우자들의 능력개발프로그램과 취업 기회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3) 언어적 문화적 차이 극복
한국보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의식전환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은 바로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통해 이민자들이 한국문화를 이해하도록 도와줘야함은 물론이고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한국학생들에게도 세계화의 흐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시켜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