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하유서
1.知止歌(320구수): 하날님을 공경하고 三綱五倫 및 忠孝로 修身하고 正心正氣하면 요순시대와 같은 태평성세가 올 것이라는 내용-修道(儒敎)
<지지가>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한 삼강오륜의 엄수, 스승효칙, 인의예지의 숭상을 주창하였고, 이의 실천을 통하여 새로운 질서 즉 이상세계의 실현을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1. 중국철학에 있어 사상가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
중국철학은 서양 철학처럼 존재론, 인식론등의 형이상학적 사변철학으로 흐르지 않았다. 중국철학은 어떻게 하면 사회 질서를 바로 잡고 -특히 전 시대(주나라)를 거울삼아-요순 시대와 같은 태평성세를 이룰수 있는 가에 대해 논의하는 지극
○ 봉(鳳)은 수컷 황(凰)은 암컷
○ 기원 : 고구려의 삼족오(三足烏)
-> 태양을 상징
○봉황이 용보다 한 등급 아래의 영
물로 취급되는 이유
=>동이족(우리나라)이 한족(중국)에게 패배하였기 때문
○ 봉황의 상징적 의미
태평성세
국왕
신분이 높은 여성(황후, 왕비)
불교의 봉황 : 평
태평성세를 위해서라면 왕위를 자식에게 계승하지 않고, 덕 있는 성인에게 선양한 요·순으로 요약된다. 사마천은 바르지 못한 군주에게 당한 자신의 한을 억누르고, 사기에서 이상향을 책머리에 오제본기로 전제하고 있다. 이후 역사의 기술에서 하늘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천도의 흐름을 거부하고,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
태평성세로 보는 하(夏)․은(殷)․주(周) 3대 중 은나라의 다른 이름이다.
상인(商人)의 시초 - 은상(殷商)의 사람들은 장사에 능했기 때문에 주나라 사람들은 이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상인(商人)이라 부름.
중국 상인(中國商人) - 상나라 사람들이 살던 지역이 지리적으로 나라의 가운데
태평성세로 일컬어지는 정관기의 세역에 비해서도 크게 무거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혹한 수탈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농민들의 격렬한 저항을 불러 일으킨 가혹한 수탈은 법령상의 세역량은 경감되었지만 엄격하고 혹독한 수탈구조 즉 모든 인민을 징세 대상으로 편제한 세
태평성세’라고 부르기에는 파란이 너무 많았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과 일본의 거듭된 침공에도 불구하고 민족과 국가를 지켜왔으며 민족의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한 층 높은 단계로 발전시킨 조상들의 업적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가졌다.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