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지나친 의존을 벗어나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운명은 첫 애인의 운명과 대조를 이루는데 그 애인은 몰락하여 가난한 생활을 하다가 끝내 자살한다. 이 작품은 1900년에 인쇄되었으나 출판업자가 작품이 선과 악에 대한 판단력이 결여되었다는 아내의 지적을 듣고서 이 책의 광고와 배포를 거부하는 바람에 결국 다른 출판업자가 1912년에 출판했다.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대두된 민족문학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나오면서 70년대 한국 사회의 제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문학화가 이루어졌다. 황석영의「객지」와「삼포가는 길」, 윤흥길의「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등에서 노동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1970년대 노동소설의 가능성이 열려지기 시작했다.
중간계급은 직업이나 수입으로 볼 때 결코 동질적인 집단은 아니었다. 중간계급은 가족과 가정이라는 이상을 헌신적으로, 또 진지하게 추구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가족제도에 실제적인 중요성이 부여된 것은 아들, 사위, 조카, 사촌이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이 경영하는 회사에서 책임을 맡
계층은 매춘부이다. 「몰개월의 새」, 「삼포 가는 길」과「이웃사람」에는 창녀들이 등장하며 「장사의 꿈」에는 남자 포르노 배우가 등장한다.
그 밖의 하위계층으로는 도시빈민과 농촌의 소작인이 있다. 「밀살」에 등장하는 소 밀살꾼들과, 「이웃사람」의 매혈자로 전락한 상경 도시빈민, 「
대한 압력 세력이 생겨나 있어요. 이번 일로 눈치 채게 된 겁니다. 우리 날품팔이도 조직이 필요하게 됐소.” 웹 ‘문장’〈현대문학 원문서비스-객지〉, 황석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32p
※황석영의 1970년대 또 다른 노동소설『삼포 가는 길』
(1973년 9월 〈신동아〉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