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칠레 개신교도의 대다수는 오순절파(Pentecostal)의 사람들이다. 1920년대 이래로, 교회의 역사는 오순절파 성령운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 밑바닥에는 잠재적으로 민족주의적 흐름이 있었다. 1930년 대에 들어와서 토착적 지도세력이 선교사들로부터 지도력을 이전받게되자 교회는 급성장
신학도(神學徒)로서 다소 낯선 주제인 ‘정보화(情報化)’와 ‘미래(未來)’에 대한 관심을 논문의 주제로 다루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확신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분명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2. 평양대부흥운동의 역사적 배경
평양대부흥운동에 대한 연구들은 이 부흥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배경과 원인으로는 한국의 내적인 것으로 한국교회가 갖고 있던 사경회, 기도회 및 한말 위기에 처한 국가적인 상황을 들 수 있고, 외적인 요인으로는 세계부흥
한국신학의 모습은 자유주의 신학의 노선을 반대하는 철저한 보수주의 형태였음은 부인할 수 없다. 이 점은 1890년 마포삼열의 기록에서도 확인된다. 그의 진술은 한국 교회의 초기 신학이 보수주의 였음을 암시한다. 초기 선교사들은 보수적인 신학교육을 받고 내한한 이들이었기에 이들의 신학이 한
교리의 형식으로 편성하여 선포한 것이다.
Ⅱ. 감리교회의 역사
1. 교회의 설립과 조직
1884. 6. 25. 한국에 처음으로 맥클레이 박사가 고종 황제로부터 선교사업의 윤허를 받은 것은 교육, 의료사업 뿐이였지, 전도사업은 허락되지 않았다. 근대식 학교와 병원이 설립된 후에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다.
평양에서 일어났던 일이다. 성령님께서 획기적이고 놀라운 일을 시작하셨던 것이다.
그로부터 100년이 지난 2007년. 성령의 놀라운 역사가운데 회개하며 울부짖었던 그들의 기도소리가 우리의 마음속에 메아리 쳐 울리고 있다.
복음이 이 땅에 들어온 지 약 20여년 만이었으니 이는 하나님의 역사가 결
구성된 지체를 그리스도의 신적인 몸과 동일시하는 관점으로 교회를 절대시하는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것은 교회의 중심이 지체가 아닌 오직 머리이신 그리스도이어야 하며, 지체는 머리에게서 생명력을 부여받아 다양한 은사를 통하여 봉사하는 구조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중심으로 1920~30년대의 교회 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에 이 시기에 시작된 공산주의사상과 공산당에 의한 교회의 피해는 어떠했는지 보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에 대응하여 교회가 중심이 되어 펼친 사회계몽의 여러 운동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신학적 갈등으로 인한 교회 분열의 조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