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친일시
1939년경에 나타나기 시작한 일제 어용 시들은 1941년에 이르면 전 문단에 확산된다. 1940년대의 일제 어용 시를 일제의 공식적 명칭으로 말하면 ‘국민시(國民詩)’이다. 이것은 또한 일본의 전시체제의 확립과 국민의 전쟁 동원을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던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 창가가 지니는 문학사적 의미가 되고 있다. 창가는 개화기 시가 장르 중 가장 오래 지속되었고 학교 교과목으로서 창가에 이르기까지 대중에 널리 보급되어 민중적 정서를 환기하는데 크게 공헌했던 점은 부인될 수 없다.
독립전쟁』,탐구당, p.1.
문단에서는 1920년대 이후 국민문학파와 카프 등의 단체 및 문예동인 활동이 활성화되었다.
또 다른 특징은 1910년대의 전통계승이 다양한 장르, 분야에서 폭넓게 계승되었다면, 1920년대~1930년대 전반에는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조명된다는 점이다.
3) 백철, 조연현의 지적
등장: 1920년대 초, 동인지를 통해 대거 등장
(2)낭만시의 대표적 시인: 주요한, 홍사용, 월탄 박종화, 이상화
(3)낭만시의 특징
①대상의 감각적 해석
②시어의 확충
- 꿈, 님, 영원, 명일, 정열, 눈물, 미(美)와 같은 언어들의 출현
- 번역시로부터 비롯
김억의『오뇌의 무도』
해외문학파가 순수문학론을 들고 나옴으로써 이러한 문학논쟁이 본질적 문학 논의로 승화될 계기가 마련된다. 해외문학파에서 비롯된 이 순수문학 운동은 시문학파에 이르러 구체화되고, 나중에 ‘구인회’와 모더니스트, 그리고 ‘시원’과 ‘시인부락’으로 이어지면서 1930년대의 한국현대문학으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문학파의 기교적인 예술지상주의와 주지주의파의 비생명적인 과학성을 다같이 거부하고, 인간탐구를 지향하였던 관계로 '인생파' 또는 '생명파'라는 문학적 칭호를 얻었다. 생명파가 한국문학사에 등장한 시기는『시인부락』이 창간될 무렵이다. 이때는 시의 사조상 한 공백기로 새 문학적 경향의 대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해보고자 한다.
2. 《해외문학》
(1) 출판사항, 특성
1927년 1월에 창간된 해외문학연구회의 기관지이다. 이것은 1920년대 일본 유학생 가운데 외국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해외문학연구회가 해외문학파를 형성하면서, 외국문학의 사조와 외국작품의 소개와 번역 및 외국문학 연구를 위하여 발간
특징
- 오빠, 누이, 동생의 세 사람이 삼각구조를 이룸
- 등장인물이 모두 노동하는 사람이라는 점과 그 중 한사람이 감옥에 간다는 점 : 노동 사상과 투쟁 의식을 두 가지 축으로 함
- 투쟁하다 감옥에 간 오빠 : “신문지 냄새가 난다/오빠는 파란 얼굴에 피곤한 웃음을 웃는다/강철 가슴속에 위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