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해 보고서로 제출해야 한다는 설
김수영이 자신이 살았던 당대보다 70년대 이후의 평자들에게서 더욱 관심과 조명의 대상이 된 것은, 김수영의 문학세계 자체에 대한 주목의 폭이 넓어진 때문이라고 하겠다. 또한 그의 많은 시편들이 다각적 해석을 요구하는 난해성을 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시세계가 비평가나 연구자의 시각에
김수영문학상 수상
1985 <겨울 -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민음사) 간행
1986 산문집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호> (한마당)간행
1987 시집 <나는 너다> (풀빛)간행
1990 시집 <게눈 속의 연꽃> (문학과 지성사)간행
1998 시집 <어느 날 나는 흐린 酒店에 앉아 있을 거다>
1991 제36회 현대문학상 수상
1997 한국예술
시의 현 위치와 정신을 알아보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Ⅱ. 풀과 꽃의 패러디 시학
1. 김춘수의 ‘꽃’ 패러디 :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
시김수영이 사랑했던 고인숙이라는 여인 때문일 거라는 가족의 증언도 있다. 정확한 사정은 알 수 없으나 김수영은 일본에서 고인숙을 만나지 못하였고, 동경성북예비학교에 들어가 대학 입학 준비를 하다가 그만두고 미즈시나 하루키(水品春樹)연극연구소를 찾아갔다.
김수영이 대학 입학 준비를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그 성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로 그의 시정신과 관련하여 그의 시에 주요하게 나타나는 시적 주제나 작품 전반에 흐르는 일관된 태도를 살피는 논의 들이다. 이들은 그의 시세계를 사랑, 자유, 정직, 설움, 고독, 양심, 도덕, 소외 등의 어휘들로 포용하고 있다.
김현은 김수영
시인은 심수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일제시대와 현대사를 겪으면서 많은 고초를 몸소 경험했다. 그러한 사회의 비리와 냉소, 억압을 시로서 표현할 수 있는 길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그때 당시 국가보안법으로 인하여 다른 시인이라면 도저히 김수영 같은 시를 쓸 수 없었다. 시인으로서 타협하지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민족문학의 정통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함께 단
시에 요보호 대상자의 급격한 증가와 욕구의 다양화 및 개별화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형태의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가 시설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으로 서비스의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탈시설화에 관한 연구들은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