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Ⅰ. 서론
콜버그에 있어서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도덕적 심사숙고와 도덕적 판단의 과정을 모두 하고 있으며, 그리고 이 세상에 정의라고 하는 원리를 실현하기 위하여 그 과정을 언제든지 조작할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도덕적 일탈 현상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종래의 도덕교육은 특정 덕목을 단순히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또, 제도 교육으로서의 학교 또한 이러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
Ⅰ.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1년간 교육목표를 세워라
1년 동안 교육할 교육 목적(표), 수업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교육과정 해설서(학교·지역), 교사용 지침서를 참고한다. 이와 아울러 가르쳐야 할 타 교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이를 과학과 통합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교육은 환경 책임성의 도덕적 기초를 탐구하고 전수하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4) 도덕에서 환경보호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도덕과의 특성과 연계)
도덕과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즉 도덕과교육은 여러 교과를 통해 습득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
심리학자들과교육학자들은 명백하
생각을 해 내는 능력을 가리킨다. 또 어떤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참신한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어떤 능력, 고정된 인습을 깨뜨리는 힘, 즉 독창성으로 인 습을 타파하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그러나 창의성에 관한 여러 정의는 그 최종 결과가 멋있거나 가치 있어야 할 것을 요구 한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 정립에 대한 연구 성과가 이루어졌다. 그 후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교과별 연구가 진행되었다. 예컨대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정치교육, 경제교육, 사회문화교육, 혹은 사회과 · 도덕과 · 국민윤리과의 민주시민교육 등 주로 각 교과에서 민주시민교
과 존재의 본질 자체가 갖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콜버그(Kohlberg)에 있어서 도덕성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당사자들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한 논리라고 정의한다. 콜버그의 도덕성을 근거지우는 인간의 개념은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규칙을 따르는 사람이다. 어떠한 외부적인 권위와 전통이 인간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실제 발달수준과 어린이가 유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잠재적 발달수준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 어린이가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