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통일의 대업을 완수하였으며, 대내적으로는 강력한 전제왕권 확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문무왕은 재위 21년만인 681년 7월에 승하(昇遐)하였다.
여기에서는 문무왕의 대․내외적 업적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아직도 그 실체가 모두 풀리지 않아 우리나라의 역사상 하나의 미스테리로 남아
역사를 이끌어간 동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세종의 두 형들은 골치 아픈 왕의 자리에서 도망쳤다. 첫째 형은 미친 척했고, 둘째 형은 중이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세종이 선택한 길은 노자의 도(道)인 ‘대은(大隱)은 어시은(於市隱) : 깊게 은둔하는 것은 시끌벅적한 시장 속에서 세상사람과 동고동락하
왕 34년(1308) 서운관 -> 공민왕 5년(1356) 사천감 -> 동왕 21년(1372) 서운관으로 바뀌었습니다. 조선시대에도 고려의 제도를 계승하여 1392년 서운관을 설치하였으며, 1466년 세조가 서운관의 이름을 관상감으로 바꾼 이후 조선 말기까지 존속하였다.
- 기후관측 기관의 존재 의의
고려이전 삼국시대에는 아
리더십 행동특성
이러한 궁예의 행동을 바탕으로 볼 수 있는 리더십유형은 다음 두가지와 같다. 첫째, 공격적인 카리스마형 리더십이다. 이것은 변화지향적인 결단력과 과감한 실행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겼을 때 놓치지 않고 시장을 선점하는 기회포착에 탁월
통일이 동북아의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도록 안보적 측면의 문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 분단 상황을 극복하고 통일 역량을 키우기 위한 여러 가지 전제 조건들은 국가 지도자들의 정치적 리더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앞서 제시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화시키는 것이 현재
삼국시대 자선구제의 특징이 여러 가지로 나타났지만 그 중에서 아홉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함세남 외 5인 ,"사회복지역사와 철학" 학지사, 2002, p.485
첫째, 고대 한반도에는 일찍부터 공적인 자선구제가 행해졌다. 이처럼 강한 공동체적 성격이 가부장제적 전제정치를 오래 존속시키는 원
통일을 行同倫는 윤리를 통일하는 것을 각각 의미한다.)
은 중국 문화을 세계적, 보편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이를 전파하는 중국의 華夷觀을 잘 보여준다. 書同文의 세 가지 중 특히 문자의 통일, 한자는 중국 주변의 여러 민족국가에 차용되어 쓰여 졌다. 이렇게 한자로 통일된 이 세계를 한자문화권이
속에서 고구려와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간에는 평화로운 관계가 유지되었다. 또한 세력권의 외곽에 거란족과 말갈족의 일부를 거느리고 지두우의 분할을 시도하며 남실위에 철을 공급하면서 내몽고 동북부지역에도 세력을 뻗침으로써 중국세력이나 북방 유목세력의 영향력을 배제한 가운데 고구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