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
“선비가 의리를 말함은 농부가 농사일을 말하는 것과 같다”
퇴계 이황선생의 어록 중에서 가장 마음속 깊이 파고든 말이다. 퇴계 이황선생은 천 원짜리 지폐 모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유교사상의 대가이며 지금 우리의 유교적인 정신세계의 잣대를 만들어준 분이
상관의 명령이 부당하다 어떻게 하겠는가? ★★★★★
답 변 ⇒ 하나의 조직체에 일원이 됐다면, 그 조직의 명령에 복종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제 의견과 다를 경우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 의견을 말씀드린 후에 상사와의 의견 조율을 해보고 그래도 결론이
최초의 교육의 시작은 가정이며 그 끝도 가정이라고 생각한다. 언어적ㆍ비언어적 교육이 있겠지만 모든 행위에 기본이 되는 사상, 즉 ‘가훈’, ‘가풍’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의 정신적 지침이다. 가정은 학습자가 정규교육 이전에 기본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그릇이라 할 수 있다.
1500년 전, 안
태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류 분석(태도의 유형)
2. 사례 분석(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울보공주 예빈이 편 )
◈ 예빈이의 행동 분석 및 태도의 문제점
◈ 예빈이의 태도 형성의 원인-가족
Ⅲ. 결론
Ⅰ. 서론
“이성을 사로잡는데, 10초면 충분할 것 같은 연예인”이란
열린 예배(구도자예배, Seeker service)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인가
< 제 목 차 례 >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예배의 정의
1) 예배의 본질적 정의
2) 예배의 언어적 정의
3) 예배의 명제적 의미
2. 열린 예배의 정의
1) 정의
2) 기원
2. 열린 예배의 성경적 근거(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의 견해)
3
Ⅰ. 개요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스위스에 머무르고 있었던 헤세는 전쟁을 비판하는 글을 발표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독일 언론으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게 되었다. 또한 부인, 아버지, 아들의 문제로 인하여 헤세는 1916년 정신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빠진다. 그리하여 그는 융의 제자인 랑의 치료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
▪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숫자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대인들은 짝수를 양의 숫자로 하늘, 낮, 해, 남자, 단단함의 의미로, 홀수를 음의 숫자로 땅, 밤, 달, 여자, 부드러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①중국은 일찍부터 숫자를 사용하여 점을 치기 시작했다. ②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