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은 지금 우리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중 략>
2. 퇴계이황의교육사상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자기성찰을 통한 인격완성이라는 문제로 귀결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관도보다 귀향을 통한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몰두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2. 퇴계이황의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교육의 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교육사상가중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