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퇴계이황의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우리나라 역사상 인물 중 무관으로는 이순신 장군을 문관으로는 퇴계이황선생을 가장 존경한다. 유교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황선생의 사상은 지금 우리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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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퇴계이황의교육사상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
이황의교육의 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
사회에 뿌리내리면서 선비의식은 사대부들의 규범으로 정착되고, 성리학적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여겨지는 퇴계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이황, 이이 등에 와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 수양을 위한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는 현대적인 개념에서도 중요한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조선 왕조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