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유교적 가부장제로, 파악할 수가 있다. 한말에 우리 사회가 외부의 압력 속에서 개혁하고자 했던 봉건적 유제의 하나는 여성억압의 제도였다. 동학혁명과 독립협회운동에서 과부의 재혼 허용이나 여성의 교육을 주장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여성에 대한 여러 족쇄는 조선시대에 확립 강화된 유
조선구호령'(1945) 실시하였으니 곧 광복 맞이하였고 조선구호령은 해방 후 '생활보호법'으로 대체되었다.
미군정청 시대에는 세계자본주의와 냉전 채제에 타의적 편입하게 되었고
한국전쟁(1950)때에 막대한 지산과 인명피해로 수많은 사회복지 대상자들이 양산되었고 단일 이데올로기가 고착되
법이 제정, 「청소년육성정책」의 근거가 확립된 때로부터 1998년 청소년육성정책의 일부인 청소년보호정책이 국무총리실로 승격·이관되기 전까지
- 청소년육성의 개념 정립, 학교교육 보완하는 하나의 독립된 교육영역으로 탄
1) 한국청소년기본계획의 수립
(1) 계획수립의 사회적 배경
한국관광사의 시대구분의 예를 보면 아래의 <표-1>와 같다.
<표-1> 한국 관광사 시대구분
김진섭
①해방전 ②해방후~1960년대 ③1970~현재
김상훈
①태동기 ②요람기 ③발전기 ④성숙기
손대현
①삼국시대~고려시대 ②조선시대 ③한국최초의 호텔 ④한국 현대관광
이항구
①사절유택의 시대
시대에는 일본의 관행에 따라 공창 제도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해방 이후 공창은 미군정에 의하여 폐지되었으며, 대신 비밀리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창가가 자리잡았다. 그곳이 바로 영등포동 쪽방촌이다. 박정희 정권은 사회악을 뿌리뽑는다는 차원에서 1961년 윤락행위를 금지했으며, 영등
시행이 되었는가 하는 점의 문제이다. 그리고 내용으로 보았을 경우 제도의 이어짐은 찾을 수 있겠지만 각 시기별 제도의 성립과정에 있어서 보편적 이념이 존재하였는가 하는 것에 있어서는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없다. 삼국시대에는 어떠한 빈민시혜에 대한 확고한 이념적 명분은 보이지 않고 있다
Ⅰ. 서론
사회복지의 변화와 양상은 그 시대의 사회구조나 사상적 흐름과 맞물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문화적 구조에 따라 특수한 형태나 방법으로 발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의 원초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구제, 보호, 상부상조 등의 행동체계는 오래 전부터 모든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업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것은 조선 말엽인 1888년에 프랑스 주교가 설립한 천주교회에 의한 고아원이 개설된 것이 최초이며, 사회사업 내지 사회복지사업의 발달은 개화기와 일제시댕 와서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시대에는 사회복지에 관한 대표적인 법령으로 조선구호령이 있다
법전으로 전해 졌다. 경국대전의 이전에는 의료구제기관으로 혜민서와 활인서를 두었고, 호전에는 중앙과 지방에 상평창을 두어 백성들의 경제생활안정을 도모하는 규정을 두었다. 예전에는 혜민조에 경로, 혼비보조, 노인과 고아에 대한 수양 및 의류관급, 의약구제등의 규정을 두었다. 또 병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