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는 현대 기독교계는 저급한 교회의 윤리적 수준과 침체된 교회의 영성을 치유해야 할 성령론의 새로운 강조점을 찾아 모색해야 할 때를 만났다. 성령론의 여러 주제 중에서도 특히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논제는 교회의 사회적 사명의 자각과 함께 최근 교계의 큰 관심을 불러
믿는 신중심의 종교임에 반해서 로마 카톨릭은 판이한 인간 이성을 의지하는 기독교와는 다른 비진리 종교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로마 카톨릭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로마 카톨릭을 성경적, 즉 개혁주의 입장에서 비판해 보고자 한다.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의 역사와 유래를 초대교회부터 사도시대와 중세로마카톨릭시대, 종교개혁시대의 루터와 칼빈의 카테키즘, 그리고 근데 하이델베르거와 웨스터민스터 카테키즘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A. 초대교회의 신앙교육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초대교회가 형성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의 역사와 유래를 초대교회부터 사도시대와 중세로마카톨릭시대, 종교개혁시대의 루터와 칼빈의 카테키즘, 그리고 근데 하이델베르거와 웨스터민스터 카테키즘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A. 초대교회의 신앙교육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초대교회가 형성되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Ⅰ. 서론
오늘의 예배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기독교신앙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전통적인 예배관습을 회복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지역교회들이 속한 시대와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성경을 번역함으로 해서 High German語는 표준어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High German語에 속하는 방언 중에서 Yiddish는 14-16세기에 German에서 이주한 東Europe 유태인들이 사용한 언어로, 東Europe과 西Europe 유태인들이 지리적으로 분리되면서 東Europe쪽은 Slavic의 영향을, 그리고 西쪽은 German語의 영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신자들과의 관계에서 정확한 교리적 신념이 인간편에서 필요하며 오늘날 널리 퍼져있는 대다수의 대안과 도전자들로 인해 신학은 필요하다. 신학은 성경적이며, 조직적이며, 일반 문화와 학문의 주제들과 관련되어야 하고 현대적이어야 하며 실천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