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에 치중하기보다 개인이 겪고 있는 내면적 갈등과 자아의 분열적인 모습을 드러냈다. 1차 세계 대전이 독일의 패배로 끝나고 독일의 작가들은 시대를 지배하던 사조였던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적 연극에 반발하여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연극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을 벌였다. 카이저와 롤러, 조르게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무대 예술, 남을 속이기 위하여 꾸며 낸 말이나 행동 등으로 정의된다. 국내에서 연극은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주로 미국에서 발행한 서양연극개론서에서 제시하는 설명에 따라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건축 등의 예술문화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몸짓이나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로 간주된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무대지시가 거의 없다.
명확하고 존엄한 감동적인 인물과 그 인물이 겪는
비극을 우리에게 남겨준다.
현실성
연극은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을 다루어야 한다
도덕성
연극의 목적은 바로 “교훈”이었기에, 이런 도덕성은 더욱더 강조됨
보편성
연극은 모든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보
2.4 ANARKH
「노트르담 드 파리」의 시작점이 되는 ANARKH란 단어는 숙명, 운명이라는 뜻이며 그리스 신화 속 필연의 여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여신은 작품 속 인물들의 삶에 강하게 개입하기도 하고 얄미운 장난을 치기도 하며 그냥 놓아두기도 한다. 운명은 출생-사랑-죽음으로 흐르는 주인공들의 인생
6. 언어
표현주의의 언어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고, 문법을 무시한 문장 배열로 어휘의 추상화를 실현하면서 시적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동사만으로 이루어진 문장들을 나열하고, 접속사를 생략하고, 감정의 폭발을 강조하기 위하여 최상급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문장 표지를 과
2. 사실주의연극사실주의연극이 시작되면서 현대 연극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주의자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무대 위의 행위가 일상생활을 재현한 것임을 믿게 하려고 노력했다. 19세기 드라마와는 다르게 사실주의연극은 실제의 삶을 기반으로 하였다. 무대 위의 행위는 사람들이 주변에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