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네의 작품 중 [하녀들]은 지배자인 마담의 세계와 피지배자인 하녀들의 세계를 병치시키고 있으며, [엄중한 감시]는 감옥이라는 소외된 세계를 배경으로 죄수들이라는 소외된 자들만을 등장시키고 있어서 예의‘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에 더욱 근접하고 있다.
3) 가치회복과 소외가 없는
장 차를 대라고 해서 하루 종일 달려왔어. 피곤해 죽겠군.
끌레르 : (마님인 척, 이사벨에게 두 팔을 벌려 다가가며) 이사벨~
쏠랑쥬 깜짝 놀라 끌레르를 붙잡고, 입을 막는다. 끌레르 버둥거리지만 소용없다.
이사벨 : 방금 뭐라고 했어?
쏠랑쥬 : 아, 아니에요, 아가씨.
이사벨 : 내 이름을
2. 작품세계
1) 소외를 통한 모순된 개념 - 증오, 동경
주네의 인생과 그의 희곡에는‘증오’와‘동경’이라는 모순되고 양면적인 태도가 함께 내제 되어 있으며, 그의 모든 작품에는 소외되고 어두운 인생의 분위기가 깔려있다.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 주네의 작품은 한 사
연구는 자연스럽게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아동들을 상정하기 마련임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은 처음 세상과 마주하며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한다. 형제 혹은 누이에게 좋아하는 장난감을 빼앗기거나 부모의 제재로 인해 마음껏 사탕을 먹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는 허탈함과 좌절감, 분노 등의 복
장인물이 자기동일성을 잃고, 시간-공간이 현실성을 잃고, 언어가 그 전달능력을 상실하는 등 연극 그 자체가 행위의 의미를 해체 당하는 부조리를 만들어 부조리 성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대표 작가로 사뮈엘 베케트, 외젠 이오네스코, 아다모프, 쟝 주네 등이 있다.
2.본론
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