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녀들]은 지배자인 마담의 세계와 피지배자인 하녀들의 세계를 병치시키고 있으며, [엄중한 감시]는 감옥이라는 소외된 세계를 배경으로 죄수들이라는 소외된 자들만을 등장시키고 있어서 예의‘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에 더욱 근접하고 있다.
3) 가치회복과 소외가 없는 사회를 위한 혁
있었다. 수십 년 전 내가 열일곱 되던 봄, 나는 처음 동경(東京)에 간 일이 있다. 어떤 분의 소개로 사회 교육가 미우라(三浦) 선생 댁에 유숙을 하게 되었다. 시바꾸 시로가네(芝區白金)에 있는 그 집에는 주인 내외와 어린 딸 세 식구가 살고 있었다. 하녀도 서생도 없었다. 눈이 예쁘고 웃는 얼굴을
연구는 자연스럽게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아동들을 상정하기 마련임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은 처음 세상과 마주하며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한다. 형제 혹은 누이에게 좋아하는 장난감을 빼앗기거나 부모의 제재로 인해 마음껏 사탕을 먹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는 허탈함과 좌절감, 분노 등의 복
1. 서론
1.1 연구 의의
2010년 지난 한 해는 유난히도 리메이크 영화 작품이 눈에 띄었다. <나쁜 놈, 좋은 놈, 이상한 놈 (이하 '놈놈놈')>, <하녀>, <만추>까지 그 수도 적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스케일, 출연 배우, 원작의 높은 평가 등의 이유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여기서, 우리 조는 한 가지
연구 작업에 참여하였고 빌헬름은 몸은 연약하였지만 야곱보단 감정적인 사람이고 음악과 문학에 더 관심이 많았다. 그들의 전문분야인 언어학의 영역에서는 형 야곱이 보다 큰 업적을 남겼으나, 그림형제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높인 <그림동화>를 만드는 데는 동생 빌헬름이 더 큰 역할을 하였다.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