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스토리텔링은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
고 하는 말이나 글을 말한다. 아니면 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주는 말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어떤 사실에 관하
여 또는 있지 않은 일을 사실처럼 꾸며 재미있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2. 촛불시위와 축제의 연결고리
촛불시위의 많은 양상들이 축제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양상들만을 놓고 촛불시위를 축제라고 정의내리기 전에, 축제는 무엇인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축제를 모르고서 촛불시위가 축제라 말하는 것은 언어도단일 것이기 때문이다.
호이징하는 『
1. 19세기의 유럽과 야누스적 근대
1) 19세기 유럽의 근대사회
① 프랑스 대혁명 (1789)
자유 평등 박애 의 자유주의는 인권 향상과 함께 개인의 사적 재산권, 개인 기업의 발전을 이루었고, 당시 유럽인구의 1/5 였던 프랑스의 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체 유럽에 퍼져나가게 되었다.
② 나폴레옹
Ⅰ. 1937년 왜곡된 경성의 재현
영화가 시작되고 눈앞에 펼쳐진 건 내가 그려왔던 경성과 다른 모습이 눈앞에 펼쳐졌다. 흑백 필름을 스치듯 짧게 틀고 나서는 영화는 완전히 다른 도시에 온것처럼 경성의 아름다움을 cg로 재현한다. 마치 그 시대는 지금 신촌의 거리보다 우아하고 내걸린 일장기속에서
바로크 시대 작품의 특징은 양식적인 면에서 혼합적이며 심지어 반항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몇 가지 특징들을 나열하자면 장려함, 감각적인 풍요, 극적 효과, 생동감, 운동감, 긴장, 감정분출, 예술간의 특징들을 흐리는 경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미술의, 고전주의의 균형과 질서 그리고
재현적 특성으로 해당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특정 담론의 형성에 기여하여 사회 문화적 현상의 변화, 대중에게 영향을 야기하는 매체로 이해 될 수 있다. 우리는 시대적 상황이 드라마에 어떻게 녹아들었고, 이를 반영한 드라마가 어떠한 흐름을 가지는
2 ‘국어’에 대한 잘못된 이해
조별 보고서에서 웃음의 요소를 조사하던 중 현재 가장 큰 웃음의 요소인 자막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생각하던 중 웃음의 요소의 부정적 측면에서 다루고자 한다.
요즘 자막은 웃음의 요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많은 오락프로그램에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고전<이춘풍전>의 이해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평범한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 소설과 같은 평민문학이다. 가정이 무능하고 방탕한 남편 때문에 몰락하고, 슬기롭고 유능한 아내의 활약으로 재건되는 이야기의 전개는 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