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철저하게 사투리와 같은 비표준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비표준어를 사용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발음에 있어서도 비표준 억양이나 비표준 발음으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비록 어휘는 표준어라 하더라도 그 발음이 비표준 발음일 경우에는 역시 표준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음, 모음, 억양 및 운율 세 분야로 나누어 분류한 후 각각의 분야에 드러난 특징을 한국어와 불어를 비교하며 설명하였다. 불어와의 비교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은 스페인어나 영어 등 다른 언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해 추가적으로 다루었다.
불어가 모국어인 화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
Ⅰ. 개요
음악은 사람의 행동에 여러 면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음악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음악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될 것이다.
음악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이다. 왜냐하면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음악의 새로운 면들이 재발견되고 또 새로운 음
음성의 흐름을 단어로 분절하여야 하고,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 등의 기능을 동시에 하여야 한다.
이상은 듣기 기능이 결코 들은 소리를 그저 녹음하는 것이 아니라 청자가 적극적으로 해석을 해야 하는 기능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청자는 자신의 듣기 목적과 선험(배경)지식에 따라 들은 것을 이해
Ⅰ. 서론
근래 우리말이 겪고 있는 변화는 전례 없이 그 폭이 크다. 장단음의 구분이 없어지고, 억양이 크게 달라지고 있으며, 존대법이 과거의 모습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변하는 등 일반적으로 변화의 속도가 느린 말소리, 문법 분야의 변화도 예외가 아니다. 어휘 체계의 변화는 이루 지적하기 어려
4) 유아의 지적 능력 (생각할 수 있는 능력)
Vygotsky에 의하면, 언어 능력과 지적 능력이 처음에는 각 각 독립적으로 발달한다. 때로는 발달의 속도가 서로 다르기도 하다. 그러다가 이 두 능력은 서로 상보적인 역할을 하며 발달해 간다. 이 문제는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논쟁점 중의 하나
음으로써 청각감각의 발달에도 효과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경우․이은화는 전래동요의 의의를 세 가지 요약하였는데 첫째, 유아들에게 삶에 대한 조상들의 가족애, 우정, 효도, 형제애, 인간존중 사상 등 전통적인 가치나 보편적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둘째, 모국어를 통하여 한
음속착어가 자주 관찰된다.
5) 연결피질 감각성 실어증
- 언어중추 자체의 손상은 없으나 언어중추와 뇌의 다른 부위를 연결해 주는 조직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 이해력과 명명하기능력이 저하되기는 하나 따라 말하기 능력이 유지되는 것이 특징.
- 주요 병변 : 베르니케 영역의 심층
Ⅰ. 표준발음지도(표준발음교육)의 의의
오늘날에는 강세, 리듬, 억양 등을 강조하는 하향식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단어 또는 구 단위의 조음대신 담화의 전반적인 흐름에서 조음의 역할이 지도되고 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언어의 개별적인 소리 요소(sounds of language)보다 그것들이 어떻
Ⅰ. 국어 억양의 정의
억양(intonation)이란 말의 가락(speech melody)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악에 가락이 있듯이 말에도 목소리의 높낮이(pitch)가 엮어내는 말의 가락이 있음이 사실이다. 또한 그와 같은 억양은 말하는 사람의 태도를 나타내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자음과 모음 등으로 이루어진 낱말은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