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십자군 전쟁(1201년 – 1204년)
4차 십자군 전쟁은 이노센티우스 3세가 주도하며 일어난다. 4차 십자군은 예루살렘이 아님 이슬람 세력의 본거지인 이집트를 공략목표로 하고 십자군의 수송을 베네치아에게 맡기게 된다. 그리하여 약 3만 5천명의 십자군이 베네치아로 집결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I. 들어가기(문명의 공존을 지지하며…)
평화에의 대망으로 시작된 21세기의 세계는 새로운 형태의 전쟁으로 얼룩지고 있다. 그것은 테러와의 전쟁이다. 9.11 테러에 대한 응징으로써 시작된 미국과 아프칸 전쟁, 미국과 이라크 전쟁이 끝난 후에도 테러와의 전쟁은 여전히 끝나지 않고 있다. 미국은 서
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
지역별로 역사적인 기독교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원
기독교는 유대교의 범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메시아에 관한 성경의 예언을 성취한 분이라는 주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예수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기독교인들은 예수는 히
전쟁이란 인간이 자신의 의사를 타인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수단일 것이다.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전쟁을 정치의 연속선상에서 관찰한다. 이는 주권국가 상호간에 행해지는 조직적인 무력투쟁인 전쟁이 두 개의 국가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평화적 정치수단을 동원한 후 최후의 수단으
함석헌의 생애(1901~1989)가 20세기의 시작과 때를 같이 한다는 사실은 상징적이다. 20세기는 한국 역사에 있어서 정치,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가장 급격하고 넓게 변동되고 불안이 연속된 시기이다. 함석헌은 이 불안정한 시대의 다면적인 도전에 자신의 삶 전체로 대응한, 20세기 한국의 지성사에
지역에서 가장 진보된 대표국가가 특정한 발전정도에 이르면 서구와 동일시되는 제도에 가입을 희망하고 있다"는 그의 언급에서 확연히 드러나면 이 예로서 그는 OECD를 말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 볼 만한 것은 앞에서 언급한 한 지역내의 국가가 일정 수준의 발전을 하면 서구와 동일시되는 제도 가
지역보다 월등하다는 점과 비서구보다 확고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서 서구가 왜 세계 정치의 중심에 서야하는가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물론 여기서 수리적으로 측정될 수 없는 비경제, 비군사적인 측면들에 대한 이해는 상대적인 것이다. 서구의 개방된 사회는 새로운 도전에 탄력
인도사회의 『마누법전』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성장과정에서 중국 가부장제 사회의 영향을 받았다. 아울러 남성본위의 출가집단이 우선시 되는 과정에서 차별적 이데올로기로 기능한 면들을 적잖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사회연구학회, 『현대사회와 여성』,1998, 281쪽
견성성불(見性成佛)이 목적
인종분쟁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 각지에서 수많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상황을 살펴보며, 우리는 다시금 인종분쟁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었다.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국가라는 제도적인 틀을 이루게 되면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