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등 우리문화의 근저에 자리잡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악만 하더라도 판소리 서편제가 그러하고, 현재에 이르러 슬픈 발라드(울먹이는 창법)가 유행하는 데에는 다 까닭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의 정서가 쇠퇴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외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특히 일본문화
1. 국어국문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예시
국어국문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첫째로, 우리의 모국어와 문학은 인간 사회와 문화의 근본적인 토대이자 모든 학문의 기초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어학과 국문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며, 우리말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총 50점)
1. 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퍼블리시티 개념
퍼블리시티는 영어 publicize의 명사형으로서 주지(周知), 공표, 선전, 광고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PR에서 Publicity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6], 철학, 경세학(經世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1. 서론
최초의 사람들에게 책이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을 지금의 강독사, 감담사, 강창사라고 나눈것은 아니였다. 그들은 모두 옛이야기꾼이라고 통칭하였으나 오늘날 학자들에 의해 한국 소설사에서 18,19 세기 전문적 , 직업적 예능인으로서 고소설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옛이야기꾼에 대해
일본식 성씨를 가지도록 강요했다. 또한, 조선 사람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 하게 했다. 조선 사람을 침략전쟁에 동원하려면 말이 통해야 하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민족성을 빼앗는 가장 좋은 방법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 조선어 시간을 차
, 신사참배, 궁성요배, 황국신민서사, 국어(일본어)의 상용, 근로봉사 등을 강요하였다. 이러는 와중에서 일제는 창씨개명을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또 중일전쟁 국가총동원법을 공포하고 이어 국민징용을 실시하여(1939)수백만 명의 조선 사람들을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노동력으로 강제 동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