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대그리스를 고전적 고대로 설정하여 시간상 멀리 떨어진 다른 과거 속으로 밀어 넣어 버리고, “흥미로운 것”과 “성찰적인 것 das Sentimentalische” 등의 새로운 미학으로 현대를 고전적 미의 세력권에서 벗어나게 하는 미적 혁명은 현대를 새롭게 정당화 한다. 이제 불변하는 초월적인 미
서론
개인과 공동체 혹은 '서구적 인권'과 '아시아적 인권', 이 둘은 대립되는 것인가? 아니면 공존 가능한 것인가? 이것은 최근 서구적 인권에 대한 '아시아적 가치'의 도전이라는 측면에서 우리에게 던져지는 중요한 질문이다. 현재 여러 동아시아 국가들은 서구에서 추앙되어 오던 인권의 보편주
그리스 건축에서 서로 다른 수법의 공간조직들이 취한 조화로운 상호작용은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었다. 조직의 수법들은 고대에 있어서 덜 분명히 정의되었거나 아예 존재 한지도 않았다. 건설자들은 자신의 신전들이 환경에서 강력하고 개별적인 힘들로 작용가능케 해주는 통합되고 articulation을 이룬
I. 서론
정치체제는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그리고 고대그리스의 플라톤과 아
리스토텔레스 이래 정치체제들에 대한 수많은 분류가 있어 왔다. 정치체제
의 분류와 그 유형 규정은 정치체제의 변화와 안정 그리고 정치체제와 다른
영역들의 관계에 관한 경험적 연구의 토대이다. 즉 특정 정치변
③ 자연과 인간에 관한 이론적 사색(존재와 변화)
탈레스로부터 시작된 고대그리스의 자연철학은 데모크리토스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근본적인 원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소박한 사색과 성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철학이 전후기로 나누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을 때 한편에서는 관념적 측면
5) 고대그리스인들의 의식주
1. 고대그리스인의 집:
고대그리스인의 집은 상당히 투박한 구조로 아테네의 전성기에 아테네를 방문했던 이들은 아테네의 집들이 전부 투박한 것을 보고 상당히 놀랐다는 일화도 있다.
그러나 그리스의 쇠퇴기부터 편안함에 중점을 둔 집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군국주의 정치체제 –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선주민 압박 → 폐쇠적 사회 분위기 → 경제적인 교류 미비 → 자급자족적 농경사회(아테에 : 해상무역)
군사정치의 배경 – 스파르타인 → 페리오이코이 → 헤일로타이
인적구성 : 스파르타인 < 페리오이코이, 헤일로타이 → 군사정치 원인 →
(2) 그리스인의 특성(세속적이고 합리적인 그리스인)
- 그리스인들은 신에 대해 절대적으로 복종한 다른 고대인들과는 달리 인간의 자유와 능력에 대한 믿음이 컸음
-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음 → 아름다움을 좋아
그리스 철학자로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장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독자적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