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인권의 형성과정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인권사상
서양인권의 기원은 개인주의가 아닌 공동체사상에서 출발
정치적 권리 = 공동체 구성원의 자격 but 정치적 권리는 시민에게만 한정됨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성을 가진 자는 제한되어 있음
스토아 학파
인간은 누구나 동등한 이성을
서론
개인과 공동체 혹은 '서구적 인권'과 '아시아적 인권', 이 둘은 대립되는 것인가? 아니면 공존 가능한 것인가? 이것은 최근 서구적 인권에 대한 '아시아적 가치'의 도전이라는 측면에서 우리에게 던져지는 중요한 질문이다. 현재 여러 동아시아 국가들은 서구에서 추앙되어 오던 인권의 보편주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서술한 인식틀은 분명 문제가 있으며 지양해야 할 것이다.
3. 새롭게 바라보는 잉여
3.1. 인터넷 잉여에 대한 새로운 정의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듯, 현재 ‘잉여인간’, ‘잉여’라는 단어는 분명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채 네티즌들 사이에서 암묵적인 의미로
특징으로서는 1세대에 비해 국가의 책임을 강조하고 국제관계에서본 사회권은 주로 사회진영에서 강조하는 편이였다. 단점으로는 국제법적 장치는 자유권보다 약한 상태를 들 수 있다. 3세대 인권은 1960년대 이후 제3세계국가들이 국제무대진출을 배경으로 부상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계점으로는 3세대
', '비정형근로',
'불완전 노동'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례들은 일반적으로 그 명칭은
달라도 위에서 설명한 정규직 근로자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또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특징을 유형화하면 정규직 근로자와 대비된다는 의미에서 근로계약기간의 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