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ⅰ) 집성촌의 개념과 검토
◎집성촌의 연구의 의의
- 사회 변동에도 불구하고 종족마을이나 종족집단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 엄 연히 존재하며, 특히 종족집단의 경우 어느 면에서는 그 특성과 영향력이 부활되 는 측면마저 있다. 나아가 그 부활의 이면에는 바로 현대 한국사회의 변동
오는 2002년 월드컵이 한국과 일본 두 나라에서 공동으로 개최된다. 1954년, 전쟁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월드컵이라는 국제 무대에 첫 참가를 한 이후 얻은 가장 큰 쾌거라 할 수 있다.
축구는 지구상에서 언어, 인종, 종교, 국가, 민족, 문화를 초월하여 가장 인기 있고 대중적인 스포츠로 손꼽히고
시조중는 맹사성(孟思誠, 1360~1438)의 강호사시가는 조선 초기, 맹사성(孟思誠)이 지은 4수로 된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내놓고 강호에 묻힌 자신의 생활을 춘·하·추·동 사철의 자연의 변화와 결부시켜 각 한 수씩 4수로 읊은 것이다. ‘강호가(江湖歌)’ 또는 ‘사시한정가(四時閑情歌)’라고도 부른다.
시조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보았던 논문들에서도 발생 문제를 비롯하여 형태 구조와 장르상의 성격 등도 다른 논지의 글들이 많았다. 아직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말할 수 없기에 참고한 몇몇 논문의 논거를 중심으로 사설시조를 분석하려고 한다.
Ⅰ.사설시조의 개념
사설시조의 개념에 대하여 학
Ⅰ. 들어가며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먼저 시조는 한국 시가문학사에 나타난 여러 갈래 가운데 가장 정제된
중인·서리들이 대표적인 시조 작가 군(群)으로 등장하여 장단의 시조로 진솔한 감정의 가식 없는 유로(流露)를 통해 시작(詩作)과 가창을 병행시켜 나가게 된다. 이런 변화와 함께 조선 후기에는 많은 가집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시조집으로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시조를 수용 했다. 이에 비해 향촌사족은 조선전기와 달리 중앙정계로 진출하는 길이 극히 제한되었고, 서울의 새로운 문화적 변화를 접하고 수용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향촌사족은 경화사족의 감각적이고 유흥적인 시조를 수용하기 보다는 사대부시조가 가진 전대의 이념적 전통을 고수하고 계
중기까지는 서녀들의 작품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꺼렸지만 후기에 오면 남성시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했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학과 사회집단, 한국고전문학회편, 집문당, 1995,p 290>>
들의 작품도 포함한다. 한시, 시조, 가사, 산문 등이 있으나 현전하는 작품들은 한시나 시조가 대부분이다.
경화사족과 향촌 사족
사족 : 조선시대의 지배층을 지칭하는 용어
본래 사족은 향촌에 재지기반을 두고 있었다.
17세기 후반 부농계층의 성장으로 향촌에서의
지배력이 급격히 약화됨
경화사족
-경제적으로 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