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사설시조는 전통시의 한 양식인 시조의 한 갈래이다. 서민문학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조사적으로나 시적 본질의 면에서 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그 연구의 방향은 대개 부분, 단편적이고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설시조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보았던 논문들에서도 발
머 리 말
작년 여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샤갈전을 갔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미술관을 둘러보고 주변을 산책하려는 그림을 그렸던 나는 적잖이 실망했다. 전시 내용에 대한 실망이 아니라 관람 환경에 대한 실망이었다. 아이들을 구르고 뛰어도 ‘방목’하는 부모들, 여기저기서 플래시를 터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시작하여 양반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