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당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고성오광대의 홍백양반탈은 얼굴 좌우에 붉은색과 흰색을 칠하여 인물의 이중성을 보여준다. 하회탈은 보는 각도와 움직임에 따라서 표정이 바뀐다. 양반탈은 눈두덩과 광대뼈 등을 갈매기 모양으로 파서 아래위의 움직임에 따라, 초랭이탈은 입매를 좌우 상반되
마당마다 뚜렷한 전형과 행동방식 및 춤사위를 지닌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극중 인물이 관중과 악사(樂士)에게 말을 걸거나, 또는 관중이나 악사가 때때로 공연에 개입하여 극적 환상을 차단하고 놀이판 전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특징을 갖는다.
탈춤 이름
탈춤의 마당별 제목
하회별신굿 탈놀이
3. 관광농업의 현주소
◎ 농촌 몰라보게 달라지고 있다
-전국 500여개 마을 농촌관광개발 추진
-1사1촌 운동으로 분위기 확산에 성공
→ 질적 도약을 모색할 단계
◎농촌관광, 기대와 실망이 교차
-일부성공사례가 나타나면서 자신감
다랭이마을, 토고미마을, 부래미마을
-부
문화재의 개념설명
(1) 무형문화재의 개념
문화재란 인류가 자연과 더불어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된 문화적 소산으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과 함께 자연경관상 특별한 가치가 있는 자연유산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무형문화재란 연극․음악․무용․놀이와 의식R
[서론]
주 제 선 정 동 기
관광 자원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축제나 이벤트 중에서 각 지역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축제들의 성공사례와 예를 대구의 약령시축제에 비추어 분석 후 지역축제 활성화를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함과 우리나라의 축제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을 갖기
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서론]
주 제 선 정 동 기
관광 자원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축제나 이벤트 중에서 각 지역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축제들의 성공사례와 예를 대구의 약령시축제에 비추어 분석 후 지역축제 활성화를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함과 우리나라의 축제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을 갖기
하회탈춤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 필요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유래
허도령 전설
√. 허도령에게는 사랑하는 처녀가 있음
√. 허도령, 탈을 제작하라는 신의 계시를 받음
√. 두문불출하고 탈 제작에만 몰두
√. 상심한 처녀가 몰래 허도령을 엿봄
√. 마지막 남음 이매탈을 남기고 죽음
마을의
11세기 무렵의 작품이 아닌가 추측되는 이 탈들의 섬세하면서도 대담한 표현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한다. 한편 1980년 하회 별신국 탈놀이의 '주지탈' 2점이 국보로 추가되었다. 현재 하회, 병산탈은 국립 중앙박물관에 보관되고 있으며,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마을의 중심부에는 유씨들이, 변두리에는 각성(各姓)들이 살고 있는데, 이들의 생활방식에 따라 2개의 문화가 병존한다. 하회마을의 모듬살이는 낮은 구렁 형태의 골을 따라 주택들이 옹기종기 모여있고 완만한 자연경사와 삼면을 감싸 흐르는 낙동강 물줄기로 인해 동서남북으로 좌향을 제각기 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