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 공정 프로젝트는 중국 국경 안에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고구려사를 비롯하여 고조선사, 발해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한민족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부정해 중국의 변방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음모라고 볼 수 있다. 미국 내 한국 전(前)근대
6. 한국 화장의 발달
1) 삼국시대 이전
금.은. 주옥장식 관습과 신라의 영육일치사상이 조화됨으로써 신라인들은 청결을 중시하는 동시에 화장품과 장신구 등의 발달을 가져왔다. 즉 신라인들은 연지.머릿기름. 향료. 백분 및 색분을 사용.2) 고려시대
화장문화가 더욱 발달함. 향료를 옷과 몸에 뿌리
한민족의 기원을 전하는 개국신화. 《고기(古記)》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編)>과 중국의 《위서(魏書)》에 그 내용이 보이며,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등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많이 인용한다. 이에 따르면 <옛날 환인천제(
1. 동북공정의 의미
동북공정이란 東北邊疆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로써 우리말로는 '동북 변경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과제(공정)'라는 뜻이다. 이것은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쪽 변경지역의
동북 공정
추진 배경
1980년대 개혁, 개방정책_ ‘통일적 다민족국가론’
: 국경지방의 소수 민족에 대한 각별한 관심 연구센터(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 건립
동북지방의 정체성 고민_ 조선족의 코리안드림, 탈북자의 이주
: 동북지방의 역사, 지리 및 민족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진행
한국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
본명은 勇造. 栃木市에서 태어났다. 山本有三의 아버지는 宇都宮의 藩士였으나, 유신 이후 재판소의 서기로 일을 하면서 작은 포목상을 운영하고 있었다. 山本有三의 글, 작품 등에서 형제관계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도 없는 것으로 보아 외동아들로 추측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서
한 1년 전 주요뉴스의 최대 이슈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보도였다. 한국의 식민지 지배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역사 교과서 왜곡과 틈만 나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에 이어 중국까지 우리의 역사를 왜곡한다는 소식이었다. 나뿐만 아니라 우리국민전체를 분노케 했다. 하지만 나를 비롯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찾게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루어온 역사의 내면과 외면을 파악할 줄 아는 비판적 사고력을 갖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