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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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교의 정의
불교 [佛敎, Buddhism]: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1)불교의 명칭
불교(佛敎)란 불(佛:but not, 'Buddha'란 "알다", "깨닫다"의 뜻을 가지는 어근 'buda'의 과거 수동 분사로서 "안 사람", "깨달은 사람"의 뜻이다)의 교(敎)이다. 즉 깨달음의
1. 서 론
고려는 100년간 원의 간섭을 받았다. 이렇게 원 간섭기가 100년이나 지속되는 동안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의 생활 깊숙히 까지 걸쳐 적지 않은 몽골의 영향을 받았다. 관제와 용어를 격하시키고 내정간섭을 일삼았으며 물자를 징발하는 등 민족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일 말고도
중세국어 표기법
2.1. 음소적 원리
중세국어에서 표기법의 원리를 소리 중심으로 한 것은, 말소리 그대로 쉽게 옮겨 적도록 하기 위한 실용성에 바탕을 둔 원리이다.(표음적 표기법) 훈민정음의 창제동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뜻을 잘 전달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오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이렇게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우리말 연구와 우리말 교육을 한 기간은 얼마나 될까? 하는 문제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설총이 방언으로 구경을 읽고, 방언으로써 중국과 외국의 풍물을 잘 알고 있었다는 기록은 있으나 학문이 발전된 흔적이 없다. 조선시
고려말경부터 한어 학습서로 사용되어온 것으로 추정되는 박통사에 대해서 시대적인 간격을 둔 여러 언해본들이 존재함을 위에서 살펴보았다.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중종 조의 번역박통사와 숙종 조의 박통사언해 그리고 박통사의 원문을 정정하여 만든 박통사신석을 언해한 박통사신석언해가 있다.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근대국어자료는 문헌의 내용, 표기방법, 판본 등에 따라 분류를 할 수 있을 만큼 고대와 중세에 비해 그 양이 방대해졌다. 근대의 생활 양식과 의식 구조 자체가 실용적인 경향을 띄면서 국어의 여러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같은 내용이 근대국어의 문헌에도 반영이 된 것이 아닌가 한다.
21世紀에 들어서 급변하는 현대의 國際交流 樣相은 多元化를 바탕으로 한 政治, 經濟, 文化, 敎育 등 多方面에서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1992년 수교한 이래 韓 ‧ 中 양국은 지역적으로 인접한 점과 역사적으로도 수천 년 동안 밀접한 관계를 바탕으로 세계화시대에 발맞추어 交流가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