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는 1910년대부터 서구의 근대문화를 수용하여 소설과 논설 등을 통하여 민족계몽을 실천하여왔다. 그러다가 1930년대 말기에는 적극적으로 친일을 표방하고 나섬으로써 민족에 대한 신망을 져버렸다. 민족주의를 그의 삶과 문학의 최대 이상으로 삼았으면서도 일제강점 말기에 친일로 그 결과를
부족하지 않을 것이므로 간략히 하였다. 다만 여기에서 살필 수 있는 것은 『무정』에서의 중심인물들이 단순히 서로의 신분과 귀천을 따지며 상대방을 천대하거나 하지는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고의로 취한 태도인가 자연적으로 나온 태도인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문명의 소리’그 소리가 요란할수록 그 나라는 잘된다.
철도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를 소멸시켰다. 철도는 전통적으로 어느 만큼의 여행 시간 혹은 운송시간이 필요했던 주어진 공간상의 거리를 단숨에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철도는 적지 않은 공간
머리말. 근대 신소설로서의『혈의 누』,『무정』의 공통적 가치
근대 한국사회의 태동기에 즈음하여 등장한 신소설은, 고전소설의 신화적 상상력을 소멸시키고 문학적 담론의 영역을 경험적 공간으로 이끌었다는 데에 적잖은 의의가 있다. 고전소설이 현실적 배경에 비현실적 요소를 혼재하여 교
1920년대 말 원터 마을, 동경 유학생이던 김희준이 학자금난으로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는 소작인으로 농사를 짓는 한편, 농민 봉사, 계몽 활동을 통하여 농민 지도자로서 위치를 굳힌다. 그를 중심으로 한 소작인들은 동네 마름인 안승학과 대결해 나간다.
마름 안승학은 그의 본부인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1910년대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출발점'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 소설이 막을 내리고 신소설을 통해 이광수의 '무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우리 현대 소설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대표적 시대 정신은 개화 계몽 사상이었다. 그
무정ꡑ의 문학사적 의의를 조명하고 더 나아가 이광수의 사상과 그의 한계점을 집어 보아 이광수의 문학사적 위치에 접근해 보기로 한다. 또한 어려운 문제지만 이광수의 예를 통해 친일파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도 결론에서 다뤄 보기로 한다.
Ⅱ.본론
1. 무정의 문학사적 위치
1.1 형태
Ⅰ. 양귀자의 현대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1955년 7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여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어 <무언극>(1980), <들풀>(1983), <공중 위의 집>(1985), <천마총 가는 길>(1987), <
1. 들어가며
근대 초창기인 1910년대는 넓은 의미에서 민족주의의 시대이며, 계몽주의는 민족주의의 발현양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계몽주의는 단재(丹齋)사상의 투쟁론과 도산(島山)을 중심으로 하는 준비론을 양대 산맥으로 하고 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민족독립’ 으로 동일한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