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의 등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는 말이다.
이인직의『혈의 누』는 고전소설의 허구성 및 설화성에 거리를 두고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설정한 신소설의 본격적 모태라 볼 수 있다. 주인공의 탄생 및 성장과정 전말을 다루었던 고전소설의 일대기적 플롯에서 벗어나 이 소설은 청일전쟁
2. 신소설적 특징과 한계
1) <혈의 누>의 신소설적 특징
(1) 언문일치
전 시대의 고전소설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신소설은 4․4조 율격의 문장과 한문 직역체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인직의 <혈의 누>는 한문체와 국한문 혼용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던 당시에 한글을 사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 설명하라.
이인직은 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 또 지식인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알리고 계몽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조선 사회의 낡은 제도와 관습과 가치의 붕괴를 촉진시키고 국문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모든 가치 개념을 대중적으로 구현하게 된다.
- 국어국문운동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또 하나의 민중운동은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치개역운동이다. 독립협회운동은 민간 주도의 근대적인
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