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작가라는 평
가를 받고 있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
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 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 했었
다. 그리고 193
부장을 지내면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자유, 사랑, 정의 실천의 정신으로 대학생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그녀는 1980년대 초부터 여자와 남자가, 그리고 아이들과 어른들이 서로 평등하고 자유롭게 어울려 사는 대안 사회를 모색하는 여성주의 공동체 모임인 <또 하나의 문화>에 동인으로
,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내용을 정리한 후 자신의 감상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해방 후의 문학인들에게 주어진 사명은 일제 말기에 대단한 압력을 받은 빈사지경의 한국어에 새로운 활력을
한국의 극도로 피폐하였던 경제상황을 알 수 있다. 결국 이승만의 장기독재와 미국의 원조감소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국민들의 불만은 최고조에 이르렀고 1960년 4월 19일에 혁명이 일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4.19를 단순히 자유와 평등의 전인적 가치추구를 염원함과 동시에 최소한의 생존권을 확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있다
무진기행』의 서사단위 -감, 무진, 무진에서 나감.
공간과 시간의 흐름 –
무진의 Outside1, Inside, Outside2
② 회중은 후배 박의 방문을 받고 대화를 나누다가 자신과 친구 조에 대한 기억을 떠올린다.->친구 조와 박군을 상반된 이미지로 비추어 자신과 속물적인 조가 같은 부류의 인물이라는 결
작품활동을 시작하여 2003년 현재까지 발표한 소설집만 무려 14권이지만 그 중 많은 작품들은 절판이 되어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뿐더러 심지어는 요 근래 나온 책들조차 시중에서 구해 보기가 힘든 형편이다. 대중에게 외면을 받고 상품성과 거리가 멀다는 것이 곧 그 작품의 문학적 위치를 말해 준다고
문학 속에서는 개인의식과 현실 참여로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것은 복잡한 현실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소설 속에 용해되었으며, 또한 오늘날까지 암암리에 문학의 저변을 이루는 기반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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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
1) 서 론
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